디지털타임스

 


한국사회투자, 스타트업 ESG 평가체계 구축..."투자 전문성 강화"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한국사회투자, 스타트업 ESG 평가체계 구축..."투자 전문성 강화"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 한국사회투자 제공.



ESG·임팩트투자사 한국사회투자가 11년 간의 임팩트투자 및 액셀러레이팅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스타트업 ESG 평가 체계'를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신설한 스타트업 ESG 전략센터와 함께 스타트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와 투자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국사회투자는 스타트업의 ESG 경영 및 평가 체계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ESG 투자와 액셀러레이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평가 체계 구축에 돌입, 스타트업 ESG 평가 모형을 개발했다.

평가 모형은 ESG규제와 정보공개 요구에 대한 기업의 'ESG 위험대응' 요소와 ESG 기회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ESG 기회발굴' 요소로 구성된다.

특히 국내외 대표 공시 및 평가지표를 통해 범용성을 확보하고 스타트업 규모와 산업을 반영해 평가할 수 있도록 했으며, 투자심사 시 스타트업의 ESG역량을 다각도로 평가하고자 했다. 또 경영전문대학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ESG연구센터와 함께 평가시스템을 개발해 신뢰도를 높였다.

ESG 평가는 최근 ESG 투자가 활성화되고 금융시장에서 ESG 평가등급 활용도가 증가하면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공급망 실사에 따른 협력사 대상 ESG 경영 요구 역시 급증하면서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게도 ESG 경영과 평가가 중요해지는 추세다.


하지만 ESG가 스타트업 생태계로 확장하고 있는 상황에 비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평가 시스템은 미비하다.
한국사회투자 측은 이번에 구축된 ESG 평가 체계가 스타트업에게 △ESG 성과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통한 자가진단 기회 제공 △ESG 현황 검증 리포트 발행을 통한 스타트업의 공급망 실사 대비 및 투자 유치 확대 △ESG 기회 측정을 통한 임팩트 커뮤니케이션 강화 등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외에도 스타트업 ESG 전략센터를 통해 한국사회투자가 육성 중이거나 투자를 고려 중인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ESG 평가 및 투자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국내외 ESG, 지속가능경영 관련 기업 공시와 평가 기준을 검토하고, 스타트업 산업별 및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평가 지표를 객관적으로 개발한 끝에 우리만의 ESG 평가 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면서 "11년간의 임팩트투자 및 액셀러레이팅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ESG 투자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하연기자 summer@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