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KCL, 태국 K-ESS 사업 다자간 업무협약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KCL, 태국 K-ESS 사업 다자간 업무협약
정창권 인셀 대표(왼쪽부터), 조영태 KCL 원장, 서정일 애니게이트 대표가 8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이 8일 태국 에너지 신산업 시장 개척을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운영 및 실증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서초사옥에서 인셀, 애니게이트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은 국내 ESS·EMS 업체의 기술 경쟁력 제고와 동남아 ESS 신시장 창출 효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세 기관은 동남아 국가 진출에 필요한 열대기후대응형 1메가와트(MW)급 ESS·EMS 개발과 현지 태양광발전을 고려한 ESS·EMS 운영 실증 및 표준화, 독립형 ESS·EMS 트렉 레코드 확보 를 통해 탄소 저감 방법을 실증할 계획이다.

인셀과 애니게이트는 올해 4분기에 태국 방콕 인근 산업단지 내 500킬로와트(kW)급 태양광발전소에 열대기후대응형 1MW급 K-ESS·EMS을 무상 설치하고, 향후 5년간 운영하게 된다. KCL은 ESS·EMS의 국제표준 기반 품질검증시험 시행 및 관련 표준 전수를 담당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태국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 상호 협력체계 구축 △ESS, EMS 등 에너지 기술 분야 현지 맞춤형 시험평가 컨설팅 및 기술교류 △ESS 배터리 기후환경 및 화재안전 성능평가 기술지원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KCL 조영태 원장은 "이번 태국 ESS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우리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에너지 분야 기술력 향상과 국제적 연구 활동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석준기자 mp1256@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