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LS일렉트릭 연구·개발 단계 IEC 보안 인증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LS일렉트릭 연구·개발 단계 IEC 보안 인증
지난 3일 안양에 위치한 LS일렉트릭 R&D캠퍼스에서 서장철(왼쪽부터) LS일렉트릭 미래기술연구소 CTO, 서정욱 TUV SUD 코리아 대표, 조주현 LS일렉트릭 자동화솔루션연구소 이사가 인증서를 수여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S일렉트릭 제공

LS일렉트릭은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업체 TUV SUD로부터 PLC, 인버터 등 산업 자동화 제품 개발 프로세스 등에 대한 'IEC 62443-4-1 정보 보안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IEC 62443은 산업 통신망의 위험 완화를 목적으로 보안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방식을 정의한 신 국제 표준이다. 기존의 IT 사이버 보안 표준은 네트워크에만 국한되어 있어 최근 주목받는 산업자동화 제어시스템(IACS)이나 운영 기술(OT) 분야 보안체계 구축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LS일렉트릭이 획득한 IEC 62443-4-1은 보안 관련 제조자 개발 프로세스의 요건을 설명, 정의하고 있다. 이 표준에는 보안기능 및 전문 지식, 구성 요소들의 보안, 프로세스 및 품질 보증, 보안 아키텍처 및 설계, 문제 처리, 보안 업데이트 패치 및 변경 관련 사항이 요구된다.

최근 산업 자동화 솔루션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자동화 및 제어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표준화돼 보급됨에 따라 잠재적인 사이버 위협과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 보안 강화를 위해 국제 보안 표준 인증 제품 사용이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LS일렉트릭은 이번 인증으로 최고 수준의 보안 솔루션을 요구하는 데이터센터, 스마트공장, 대형빌딩, 철도 등에 대한 자동화 솔루션 공급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LS일렉트릭은 TUV SUD와 업무협약을 맺고 위험평가 프로세스에 기반한 전기안전, 기능안전, 사이버 보안, 기계학습,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등과 관련된 서비스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장철 LS일렉트릭 최고기술책임자(CTO·상무)는 "보안의 범위가 네트워크에서 플랜트단계로까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1위 자동화 기업으로서 국내 최초 보안 인증을 받아 의미가 남다르다"라며 "자동화는 물론 전력 기기 분야까지 보안 인증 적용 솔루션 개발 확대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혜인기자 hye@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