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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메타버스 서울` 공개… "가상공간서 행정·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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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부동산 계약 등 2단계 서비스 계획
오세훈 `메타버스 서울` 공개… "가상공간서 행정·관광"
16일 시청에서 열린 '메타버스 서울' 기자설명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홍보영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상공간에서 서울의 명소를 방문하고 민원 상담 등 행정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경제, 교육, 세무, 행정, 소통 등 5대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공간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행정 서비스를 위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은 세계 도시 중 최초하고 서울시 측은 설명했다.

시는 지난 2021년 '메타버스 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해 작년 비공개 시범운영을 실시한데 이어 내년까지 본격적인 서비스 확장에 나선다. 2026년까지 시정 전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메타버스 서울' 내 커뮤니티 공간으로는 책 읽는 서울광장, 시민참여 공모전, 메타버스 시장실 등이 있다. 방문객은 서울광장을 거닐며 서울시가 발간한 전자책을 열람하고, 계절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인에 공개된 저작도구를 활용해 시민 공모전에도 참여할 수 있다. 가상 시장실에서는 오세훈 시장의 아바타와 인사를 나누고, 의견 제안함에 시정 의견을 등록하고 답변까지 받을 수 있다.

경제 분야로는 핀테크랩 홍보부스가 설치됐다. 82개 입주기업의 홍보 자료를 열람할 수 있고, 기업 대표 면담도 가능하다. 가상공간 내에서 외국인을 만날 경우 번역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서울 10대 관광명소도 가상현실에 구현됐다. 현재 청와대와 롯데타워, N타워, 덕수궁, 경복궁,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10곳의 국영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연내 음성 안내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시민 소통 채널로는 '서울런' 참가자용 멘토링 가상상담실, 120민원 채팅 상담, 택스스퀘어 등이 마련됐다. 상담실에서는 서울시 교육 플랫폼 서울런 참가자가 아바타로 변신해 상담과 학습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청년 맞춤형 상담 서비스인 '청년 상담 오랑'도 상담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120민원 채팅 상담은 다산콜센터 상담원과 일 대 일 채팅을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7종의 행정 서류 발급을 안내하고, 택스스퀘어는 챗봇을 통해 세금 상담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존중과 사회 공정성, 현실 연결이라는 3가지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서울디지털재단이 제정한 '메타버스 윤리지침'을 메타버스 서울에 적용했다. 이에 따라 아바타 간 사적 접촉과 비속어를 제한하고, 언어폭력 등 불건전 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이번 1단계 서비스에 이어 올해 메타버스 시민 안전 체험관, 부동산 계약, 외국인 지원사업 등 2단계 사업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시와 자치구가 개별적으로 구축한 메타버스 서비스는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으로 통합할 계획이다.

1단계 구축에 사용된 20억원에 더해 올해 2단계 서비스에 28억원을 투입한다. 고령층 등 디지털 약자를 위한 '이지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메타버스 서울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메타버스 서울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오 시장 아바타가 직접 메타버스 서울 곳곳을 안내하는 홍보영상을 공개했다. 오 시장은 "민간 플랫폼을 사용하면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며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지속 가능성,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독자 플랫폼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남석기자 k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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