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16일 열린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왼쪽)이 아이오닉 5 차량에 서명을 하는 모습을 정의선(가운데) 현대차 회장이 지켜보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아세안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인도네시아에 구축하고,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이 공장이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브카시 시 델타마스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000㎡의 부지에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춘 공장이다.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를 포함해 약 15억5000만 달러(한화 약 1조9193억원)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갖춘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특히 다양한 친환경 공법도 적용됐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공장 전력을 일부 생산하고 수용성 도장 공법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또 대기오염저감설비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을 줄였으며 도장 공정에 원적외선 오븐을 적용해 열손실도 줄였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 5 양산을 시작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로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회사는 인도네시아에서 전용 전기차를 생산하며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을 촉진하고, 일본업체들이 70% 이상을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아이오닉 5는 오는 10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각국 정상들이 이용할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과 함께 공식 차량으로도 지원될 계획이다.

지난 1월부터 양산돼 2월부터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 판매를 시작한 크레타 역시 개발 단계부터 인도네시아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해 개발된 모델로,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블루링크를 비롯해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과 파노라마 선루프,보스 스피커 등 고급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 싼타페를, 하반기에는 아세안 전략차로 신규 개발한 지향적소형 다목적차량(MPV)를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인도네시아 공장 건립으로 현대차는 아세안 신시장 개척의 전진기지를 확보하게 됐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국가별로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아세안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현재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5개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5년 약 358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및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생산되는 전기차인 아이오닉 5의 양산을 축하한다"며 "아이오닉 5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상현기자 ishsy@dt.co.kr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인니공장 가동… 아세안 거점서 年25만대 생산
16일 열린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조코 위도도(왼쪼겡서 네번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왼쪽에서 여섯번째)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