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두통에 효과적인 茶와 식품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  
  • 입력: 2020-07-28 18:58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두통에 효과적인 茶와 식품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두통 만큼 많은 이들이 호소하는 질환도 없을 것이다. 대한두통학회에 따르면 한국인의 70% 이상이 1년에 한번 이상 두통을 겪는다. 두통의 심각성은 증상 그 자체가 아니라 때로는 심각한 질환을 알리는 신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며 통증 부위에 따라 원인 질환도 다르다. 머리의 혈관이나 신경기능의 이상으로 오는 편두통이 있고, 감기 등 컨디션이 좋지않아 오는 두통,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생기는 두통도 있고, 숙취로 인해 오는 두통도 있다.

실제 관자놀이 쪽에 두통이 생기면 편두통일 확률이 높다. 편두통은 두뇌 혈관 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해져 생기기 때문에 혈관이 확장될 때마다 통증이 느껴진다. 혈관이 많이 분포한 관자놀이에 통증이 잦다. 방치하면 시신경을 눌러 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만약 이마에 통증이 있다면 근육이 경직돼 신경을 압박하는 긴장성 두통이나 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이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를 오래 지속한 것이 원인이다. 뒷머리에도 근육이 많아 긴장성 두통이 생길 수 있다.

그밖에 머리 전체가 아프면 뇌압이 높아져 발생할 수 있는 뇌출혈이나 뇌종양을 의심해야 한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멀미 증상을 동반하며 시신경까지 압박해 시력이 떨어지기도 해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런 경우를 제외한 가벼운 두통은 평소 스트레스를 덜 받고 몸 관리를 잘하는 것이 예방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두통 치료를 위해선 평소 섭취하는 음식도 중요하다. 두통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들로 먼저 국화차, 박하차, 계피차와 같은 종류의 차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국화는 예로부터 불로장생과 건강유지에 효과적인 식물로 애용되어 왔다. 국화는 해열, 모세혈관의 증강, 항균 작용 등의 약리작용이 있으며 두통이나 현기증 등 주로 머리 부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있다. 두통에는 그늘에 말린 국화꽃잎 5g을 우려내어 마신다.

박하차에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머리가 지끈거리고 흔들리는 느낌이 들 때 마시면 좋다. 계피차는 두통으로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식품으로는 양파가 두통에 도움이 된다. 양파에는 비타민 B1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전을 방지하여 혈관건강을 지켜준다. 따라서, 양파는 피로와 혈관의 노화로 생기는 두통에 효과적이다. 양파는 각종 음식 조리시 부재료로 넣거나 양파간장조림을 만들어 두고 밑반찬으로 먹을 수 있다.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두통에 효과적인 茶와 식품


생강 또한 두통에 도움이 된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생강올 등의 매운맛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몸을 따듯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준다. 생강은 체온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두통 뿐만 아니라 고열로 인한 두통에도 효과적이다. 생강은 주로 차로 만들어 먹는데, 감기로 인한 두통에 생강차를 수시로 마셔주면 좋다.

두통을 다스리는 식품으로 버섯류를 꼽을 수 있다. 많은 버섯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세포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하다. 이 성분은 버섯 외에도 청국장, 두부, 시금치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

바나나도 두통을 완화하는데 좋은 식품이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켜 통증을 누그러뜨린다. 특히 바나나에 많은 칼륨은 과음을 해서 수반되는 숙취성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된다. 술을 많이 자주 마시는 분들은 술 마시기 전에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하면 메스꺼움이나 두통, 근육 피로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대표적인 견과류인 아몬드도 두통 완화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아몬드에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는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한마디로 기분을 좋게 하는 성분이다. 아몬드에는 근육과 혈관을 완화시키는 마그네슘도 많이 들어있다. 특히 아몬드에 들어있는 살리신이란 성분은 일반적으로 진통제에 사용되는 물질로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