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요통 해소에 좋은 식품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요통 해소에 좋은 식품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요통은 평생 80%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 경험하고 근로자의 50%가 매년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허리는 체중 부하로 통증이 쉽게 생길 수 있는데 요통의 발생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평소 꾸준한 운동과 칼슘, 비타민, 섬유질의 3대 영양소의 균형잡힌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우유는 요통예방에 좋은 식품인데, 가장 손쉽게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매일 우유 한잔을 마시는 것으로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때 우유에 생강 가루나 마늘 가루를 조금 타서 마시면 더욱 좋다. 마늘 속에 들어있는 유황성분이 허리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해 생기는 일종의 신경염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탁월하다.

마늘은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일해백리(日害百利)' 식품으로 불린다. 이런 마늘에는 유황화합물의 일종인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물질은 피로회복과 함께 정력 증진은 물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같은 노폐물이 껴서 생긴 혈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알리신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마늘은 꼭 생으로 먹지 않아도 각종 요리에 양념으로 넣거나 구워 먹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리하거나 익히는 과정에서 인체에 유익한 화학물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굽거나 절이거나 건조시켜 먹어도 약효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가열할 때는 장시간 굽거나 삶지 말고 살짝만 익힌다. 특히 더운 계절에 마늘을 먹으면 항균작용을 얻을 수 있다. 마늘은 식중독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비브리오균,장염균 등을 죽이고, 폐렴균에도 항균효과가 있다. 실제로 고대 이집트 인도 그리스 로마 등에서는 마늘을 기생충 예방약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중국의 성인 공자가 식사 때마다 챙겨 먹은 것으로 유명한 생강은 그 특유의 맵싸한 맛을 내는 성분으로 유명하다. 바로 진저롤과 쇼가울이란 성분인데 항균작용과 더불어 종양억제효과를 가지고 있다. 체내 지질 저하와 DNA 손상까지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성분들은 또한 소염작용이 있어 관절염, 신경통 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요통에 도움이 된다. 요통이 있을때 생강은 차로 만들어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생강과 대추 감초를 2:1:1의 비율로 섞어 주전자에 물을 취향껏 적당히 넣고 끓여 마시면 된다.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요통 해소에 좋은 식품

다만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치질이 심한 경우 생강이 혈관을 확장시켜 자칫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생강을 고를때는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 매운맛과 향기가 강하면서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이 상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밖에 콜라겐 성분이 풍부한 닭고기나 족발도 요통에 도움이 된다. 허리를 포함한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콜라겐 부족인 경우가 많다. 관절뼈는 표면에 탄력을 주는 연골로 쌓여 있는데, 이 연골의 주성분이 콜라겐이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관절 연골이 얇아져 뼈와 뼈가 닿아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콜라겐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체내 합성이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체내 합성능력이 떨어져 체내 콜라겐 함량도 적어진다. 따라서,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관절 통증을 비롯한 요통을 줄여줄 수 있다.

한편 향기가 좋은 유자도 요통에 좋다. 유자에는 강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플로보노이드가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준다. 또한 유자의 쓴맛 성분은 혈관과 혈액을 건강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관절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유자는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좋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