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휩쓴 `배터리코리아`, LG·삼성·SK `톱10`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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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휩쓴 `배터리코리아`, LG·삼성·SK `톱10` 진입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국내 배터리 3사가 모두 10위권에 들었다. 중국 CATL은 일본 파나소닉을 제치고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LG화학과 삼성SDI의 경우 지난해보다 순위를 각각 1계단씩 올리며 3위와 5위를 차지했고, SK이노베이션은 처음으로 톱10에 진입했다.

10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16.7GWh로 전년보다 17% 늘었다.

국내 기업의 경우 LG화학이 전년보다 65% 급증하며 중국 BYD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고, 삼성SDI 역시 같은 기간 21% 증가해 6위에서 5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3배 급증한 1.9GWh를 기록해 연간으로는 처음 '톱10'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3사의 지난해 합계 점유율은 15%로 전년(12%)보다 3%포인트 올랐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LG화학은 아우디 E-트론, 현대 코나, 재규어 I-Pace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사용량이 크게 늘었고,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와 BMW 13, SK이노베이션은 기아차 니로와 쏘울 부스터 등의 판매 호조로 급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1위는 중국 CATL이 차지했다. CATL은 점유율이 2018년 23%에서 지난해 28%로 늘어나며 국내 3사 합계 점유율의 2배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했다. 2위는 일본 파나소닉(24%)으로, 두 회사의 점유율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는 한국계 업체들이 대거 약진했고, 앞으로도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다만 CATL과 파나소닉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향후 양사의 공세를 극복하기 위한 시장 전략 수립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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