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놀로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챗봇 시범 도입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코난테크놀로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챗봇 시범 도입
출처 : 코난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내에 챗봇을 구축하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서울시가 과밀화된 골목상권에 창업하려는 예비 소상공인들을 위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분석을 표준화 및 세분화하여, 행정구역별, 업종별, 상권특성별 신규 진입 위험도와 과밀지수 등의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화해 제공한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사의 챗봇 솔루션인 '코난 봇'을 상권분석정보Q&A 챗봇 형태로 서비스한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정보를 질의응답 형태로 제공하므로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우리마을가게 챗봇은 웹버전과 모바일버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웹버전에서는 챗봇에게 궁금한 골목상권 위치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반경을 선택하면 되고, 모바일버전에서는 위치기반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분석정보가 제공된다.

위치가 지정되면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분석 등 분석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분석을 선택한 후에는 상세하게 점포수, 개/폐업수(율), 연차별 생존율, 종업원수 분석결과 등을 챗봇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역분석에서는 임대시세도 확인할 수 있어 예비창업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사이트를 모바일로 접속, 챗봇을 실행해 한식음식점 업종분석을 선택 후, 상세하게 '점포수'를 문의할 수 있다. 위치기반 기술로 '서울 관악구 미성3길 16'이 지정되고, 이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반경 500m 내에서 상권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2018년 4분기 총 점포수는 97개이고, 프랜차이즈 점포수는 15개, 일반 점포수는 82개입니다"라는 답변을 한다. '연차별 생존율'을 물어보면 "2018년 4분기 1년 생존율은 81.3%이고, 3년 생존율은 47.4%, 5년 생존율은 15.0%입니다. 생존율은 착시현상에 유의하세요. 개폐업이 거의 없는 업종은 생존율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라고 답해준다.

단계를 거치는 질문이 어렵다면, 통문장 형태의 질의도 가능하다. "관악구 미성3길 한식음식점 점포수는?"이라고 문장으로 문의하면 "2018년 4분기 총 점포수는 97개이고, 프랜차이즈 점포수는 13개, 일반 점포수는 84개입니다"고 답하는 방식이다.

마찬가지로 "관악구 미성3길 유동인구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2018년 4분기 유동인구밀도는 1ha(1만㎡) 당 7,594명, 주거인구밀도는 236명, 직장인구밀도는 43명이며, 가구수는 13,829가구 입니다"고 답변해 인구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챗봇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 속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하도록 구축하는 데에는 코난테크놀로지의 NLP(자연어처리) 및 NLU (자연어이해) 고유기술이 활용됐다. 이에 일반적인 챗봇과 달리 문장입력을 통한 문의가 가능하여 사용자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페이지에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복잡한 설정들과 메뉴를 찾아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챗봇은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imkt@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