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 어떻게 할까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서울경기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 어떻게 할까
#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김민석(가명, 서울)군은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해 취업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향후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드론 비행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했다. 다행히 전국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를 운영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 멀티콥터)과정 전문학원이 가까이 있어 7월 교육을 접수할 수 있었다.

최근 기업이나 농업계, 개인적으로도 드론(무인 멀티콥터, Drone)의 활용도가 크게 확대되면서, 일명 드론자격증 이라 불리는 드론 조종자 국가 자격증[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 멀티콥터)]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는 현재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산업연구원, 한국고용정보원 등에서 향후 유망직종으로 손꼽고 있는 직업으로,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이 자격증은 자체 무게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용하여 방제 및 방역사업, 항공촬영 등 드론 관련 사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서울 경기 지역에서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 멀티콥터) 국가자격증은 ㈜SJ북부신진 항공드론 전문학원에서 취득이 가능하다. 북부신진 항공드론 전문학원은 서울, 경기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실습장과 입학사무실, 강의실을 한 곳에 집중시킨 드론교육원 이다.

현재는 7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 멀티콥터) 국가자격증 교육과정을 모집하고 있으며, 만 14세 이상의 중, 고, 대학생이나 일반인 모두 대상이 된다.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필기시험 합격 및 실기, 무인 멀티콥터를 사용하여 조종하는 드론 교육 이수가 필요하다.

학원은 서울 경기, 인천, 충남, 충북, 대전 지역과 전국 장거리 수강생을 위한 기숙사를 무료로 제공하며,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과정 교육은 오전반, 오후반, 주말반 으로 나눠 상시 모집하고 있다. 각 과정의 1일 전까지 접수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SJ 북부신진 항공드론 전문학원 관계자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 멀티콥터) 자격증은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이 부여되고, 올해부터 4년제 드론학과가 신설될 정도로 유망해 중고등학생들의 자격증 시험 응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라며, "향후 드론을 이용한 물류, 배송서비스, 산림보호, 감시, 인명구조, 농업지원 외에도 국토조사 및 항공촬영, 기상관측, 항공방재 등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신규과정을 개설하여 보다 수준 높은 교육 시스템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무인멀티콥터)국가자격증 취득 후에는 육군, 해군, 무인항공기 조종, 정비(정보부사관)요원으로 입대하거나 농업용 드론 운용 취업(농업협동조합 및 영농 법인 등)이 유망하다.

또 공간정보, 재난안전 관련 분야 등의 드론 운용자로 취업이 가능하며, 무인항공기 관련업체(대한항공, KAl 등) 벤처기업, 연구기관 취업 및 초경량비행장치 지도조종자(교관) 국가자격증 과정 이수 후, 교통안전공단 국가 자격증 지도조종자로도 활동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북부신진항공드론전문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상담이 가능하다.

imkt@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