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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품은 현대·기아자동차

차량 디스플레이·음성명령 통해
운행 정보·검색·전화·문자 가능
국내 카 인포테인먼트에 파급력
T맵 중심 내비시장도 변화 예고 

심화영 기자 dorothy@dt.co.kr | 입력: 2018-07-12 18:00
[2018년 07월 13일자 14면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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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품은 현대·기아자동차
12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기아 비트360에서 열린 '안드로이드 오토' 출시 행사에서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가 현대·기아자동차, 카카오 등 국내 업체와 손잡고 내놓은 자동차용 앱 '안드로이드 오토'의 주요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제공



AI 커넥티드 대전

구글이 스마트폰에 이어 자동차에도 자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연계 서비스를 본격화 한다. 구글이 현대·기아자동차에 구글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키로 하면서 , 국내 IT업계는 물론 자동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구글은 12일부터 현대·기아차 판매 차량에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장착한다고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구글의 스마트폰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기능을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 그대로 구현한 서비스다. 운전자는 차량 디스플레이와 음성명령을 통해 차량 운행 정보, 검색, 전화, 문자메시지, 지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 중 "엄마한테 전화걸어줘"하면 전화가 걸리고, 음악서비스도 구글 인공지능과 결합 돼 음성으로 가능하다. 문자 외에도 페이스북 메신저와 라인 등에서 메시지를 음성으로 주고 받을 수도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오토의 현대·기아차 차량 탑재로 국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에도 큰 변화가 예고된다. 국내 1, 2위 완성차업체인 현대 기아차가 구글·카카오와 손을 잡고 전 차종에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키로 하면서, 당장 국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OS 시장은 구글이 선도하는 시장으로 바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안드로이드 OS의 높은 점유율을 감안하면, SK텔레콤 T맵 서비스 중심의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은 물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고된다"고 밝혔다.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품은 현대·기아자동차
구글코리아 오토 차량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 화면 이미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품은 현대·기아자동차
구글코리아 오토 차량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 화면 이미지



특히 안드로이드 오토가 시판 중인 현대·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되면서, 당장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은 상당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전 세계 완성차 업체 중 최초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적용했다. 구글은 현대·기아차를 시작으로 다른 완성차 업체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글은 여타 자동차 메이커와 차량 내장형 안드로이드 오토도 개발 중이다. 따라서 앞으로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 플랫폼에 이어 안드로이드 OS 자체를 차량에 탑재할 공산도 커 보인다.

시장에서는 이번에 구글이 카카오와 협업을 통해 '국내 정밀 지도'를 확보한 것도 주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핵심 기능인 내비게이션은 카카오의 '카카오내비'로 구현했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전 세계에서 32번째로 한국에서 출시된 것은 정부가 국내 정밀지도의 해외반출을 불허했기 때문이다. 구글측은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카카오내비에서 만들어지는 교통정보는 구글과 공유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주선 카카오모빌리티 CTO는 "(카카오내비의 안드로이드 오토 탑재는)카카오 사업과 충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차량과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는 부문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추교웅 현대·기아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은 "무선 연결은 휴대전화 배터리 문제 등이 있어 우선 유선 연결부터 지원한다"면서 "카카오내비 외에 다른 내비게이션 앱도 탑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화영기자 doroth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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