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케이팝, 미국 시장서 폭발적 인기 끄는 이유

후렴구·리듬 '중독성'… 매력적 외모·퍼포먼스도 한몫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 31억건
방탄소년단, 발매 첫 주만에 빌보트 1위 쾌거
전세계 순회 한류콘서트 연 '케이콘' 큰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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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봅시다] 케이팝, 미국 시장서 폭발적 인기 끄는 이유
지난해 미국 LA에서 열린 케이콘에 참가한 관람객이 케이팝을 응원하고 있는 모습. 케이콘 홈페이지 제공
[알아봅시다] 케이팝, 미국 시장서 폭발적 인기 끄는 이유
케이콘 관람객들이 케이콘에 참여한 한국 기업들의 제품을 살피고 있다. 케이콘 홈페이지 제공
[알아봅시다] 케이팝, 미국 시장서 폭발적 인기 끄는 이유
케이콘 관람객들이 참여 가수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케이콘 홈페이지 제공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관련 상품은 무엇이었을까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1위는 김치, 불고기를 포함한 한국음식이 차지했습니다.

바로 그 뒤를 이은 것이 케이팝(K-Pop)이었는데요.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9.4%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한국을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상품 또한 한식에 이어 케이팝이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미 미국 시장에서 오랜 시간 자리 잡고 있던 삼성전자나 LG전자와 같은 기존 제조 제품의 인기를 넘어서는 모양새인데요. 그만큼 미국 시장 내 케이팝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 상승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케이팝 콘텐츠가 미국에서 처음부터 인기 있었을까요? 케이팝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기까지는 그동안 수많은 가수들의 도전과 노력이 있었습니다.

2000년대 후반에는 원더걸스를 비롯해 보아, 세븐, 비, 소녀시대 등이 미국 음악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보아는 2009년 영어 앨범을 발매하고 빌보드 차트 200위 중 127위를 기록했습니다. 원더걸스는 2009년 '노바디' 의 영어버전으로 빌보드차트 핫 100위 중 76위 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들이 순위권 안에 오랫동안 머무르지는 못했습니다.

[알아봅시다] 케이팝, 미국 시장서 폭발적 인기 끄는 이유

미국 시장에서 영어 노래가 아닌 케이팝 자체 콘텐츠가 폭발적인 인기를 끈 계기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입니다. 특히 빌보드지는 비영어권 음악에 대해 보수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강남스타일의 성과는 케이팝 콘텐츠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됐는데요. 2012년 발매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빌보트차트 핫 100에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빌보드 핫 100은 라디오 방송 횟수와 스트리밍, 판매량 등을 바탕으로 싱글앨범의 상위 100개를 선정하는 차트입니다. 강남스타일은 이 차트에서 무려 31주간이나 선전을 했습니다. 뮤직비디오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31억 건을 넘어섰습니다.

강남스타일로부터 6년여가 지난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보이밴드로 올라선 BTS(방탄소년단)가 등장했습니다. BTS의 'Love Yourself: Tear' 앨범은 발매 첫 주만에 미국 빌보드 200 차트 1위와 핫100의 10위에 동시에 진입했습니다. 이는 케이팝 콘텐츠로서는 최초 및 최고의 성적입니다.

음악 콘텐츠의 성공은 콘서트 등 다른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공연 티켓을 판매하는 TicPick에 의하면, BTS의 투어 콘서트 평균 가격은 약 479달러(53만원)에 달합니다. 기존 미국 시장의 인기가수인 브리트니스피어스의 콘서트 평균 가격이 약 353 달러(39만원), 엘튼존 286달러(31만원), 브루노마스 , 에드시런 및 테일러 스위프트의 티켓 평균 가격이 200달러(22만원) 이하인 것으로 보아 BTS의 콘텐츠 파워는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케이팝 콘텐츠가 인기를 끌게 된 것에는 CJ E&M의 케이콘(KCON)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KCON은 2012년부터 북미, 중남미, 중동, 유럽, 아시아 등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류 콘서트입니다. 특히 미국은 KCON을 찾은 전 세계 누적 관객 46만 명 중 약 64%인 30만 9000 명이 참여한 지역입니다. 지난해 6월 뉴욕 콘서트에는 4만 3000명의 관객이 모이기도 했습니다. 이 행사에는 도요타, 아마존, AT&T 등 글로벌 회사들이 스폰서로 참여해 그 위상을 입증했습니다.

이같이 케이팝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18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첫번째 이유는 케이팝 콘텐츠의 중독성 강한 후렴구와 리듬이었습니다. 이어서 가수의 매력적인 외모와 스타일, 뛰어난 퍼포먼스 등도 인기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이외에도 케이팝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경로가 많다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상당수의 아이돌 멤버는 노래 활동 뿐 아니라 연기 활동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예능 프로그램의 MC를 맡거나 패널로 참여하기도 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의 영향력도 큽니다. BTS의 경우 트위터, 유튜브, 브이앱 등 전 세계 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팬들과 소통해왔습니다.

케이팝 콘텐츠의 인기는 우리 기업의 미국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빌보드 매거진 뉴욕 담당자 제프 벤자민은 "케이팝은 한류의 일부분이며 삼성전자와 같은 한국 브랜드의 위상도 높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트라는 케이팝 앨범의 수익 뿐 아니라 부수적인 관련 상품들을 통한 수익의 규모도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트라 관계자는 "국내 기획사나 해외 판매처와의 거래를 통한 케이팝 관련 제품의 유통은 미국 시장에서 성장이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예린기자 yeslin@dt.co.kr

도움말 : 코트라 김수현 미국 시카고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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