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어린이집 버스 정보 실시간 제공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교통안전공단, 어린이집 버스 정보 실시간 제공
어린이 안심 통학버스 안내도<교통안전공단 제공>

교통안전공단은 24일 경북 김천시청에서 김천시, 김천경찰서,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새롭게 개편한 어린이 안심 통학버스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어린이가 어린이집 버스에 탑승하면 해당 부모에게 탑승 문자가 발송되는 것으로 문자에 포함된 링크에 접속하면 해당 차량 운전자, 현재 위치, 속도 등 확인이 가능하다. 어린이가 하차하면 차에서 내렸다는 문자가 발송된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김천시 유치원 통학버스 53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는 대상버스를 확대하고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 항목을 늘렸다. 김천시 102개 어린이집(통학버스 114대) 중 서비스를 신청한 72개소의 통학버스 84대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별도의 앱을 다운받고 로그인이 필요했던 불편을 없애기 위해 발송된 문자를 통해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바꿨다. 문자로 발송된 링크에 접속하면 어린이집 버스 탑승-하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확인가능 정보는 차량 현재 위치, 속도, 운전자 정보, 우리 아이 탑승 및 하차 안내 등이다.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학부모 문자 수신 동의가 필요하다. 교통안전공단은 다음 달 중순까지 동의절차를 거쳐 서비스를 신청한 김천시 84대의 어린이집 통학버스를 대상으로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과 도로관리도 강화한다. 디지털운행기록분석시스템에 등록된 운행정보를 활용해 운전자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위험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도로에 대한 안전진단도 병행할 계획이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전국으로 서비스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서비스를 원하는 지자체나 어린이집의 신청이 접수되면 장비설치, 시스템 등록, 학부모 동의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상길기자 sweatsk@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