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아하!] 프로그래매틱 광고

  •  
  • 입력: 2016-11-20 17:00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vertising)란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의 검색 경로, 검색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광고를 띄워 주는 광고 기법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아닌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면서 생긴 방문기록(쿠키)으로 이용자의 소비 행태를 예측해 이용자가 원할 것 같은 광고를 선택하여 보여 주는 방식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디지털 광고를 구매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는 온라인 광고 구매 과정에서 사람이 관여했었는데 이것을 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 등의 기술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애드테크(ad tech), 하이테크(high-tech) 광고라고도 부릅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개인정보를 활용하지 않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없으며 쿠키를 활용하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등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