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설계~개발·솔루션까지 기술력으로 `완전 무장`

토마토시스템, 대학 정보화사업 '독보적'… 100여곳 시스템 구축
HTML5 기반 '엑스빌더5' 애니 활용 UI 구현 주목
첨단 기술·노하우 바탕 국내 넘어 해외 진출 주력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시스템 설계~개발·솔루션까지 기술력으로 `완전 무장`
토마토시스템은 HTML5 기술력을 내세워 해외시장 확대까지 꿈꾸고 있다고 했다. 2일 서울 논현동 토마토시스템 본사에서 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유동일기자 eddieyou@


토마토시스템은 2000년 설립되어 국내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해온 국내 대표 IT서비스·솔루션 기업이다.

이 회사는 현재 대학 정보화사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공공, 기업, 금융, 제조 사업 분야에서도 고객에게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술혁신을 제공하는 전문IT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0년 이상 대학 정보기술 관련 부문 업무를 해왔으며, 회사 설립 초기부터 '대학'시장에 집중했기 때문에 관련 부문 노하우와 기술력을 축적했다. 현재까지 100곳 이상의 대학에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대학 정보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풍부한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또,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관계를 형성해 한번 관계를 맺은 고객과는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등 고객과 동반자적 협력관계도 강화하고 있다. 도서관시스템, 출입관리시스템 등 10여개 이상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 전문기업이기도 하다. 국내 IT기업 중 시스템통합(SI) 사업을 하면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보유한 사례는 이례적이다.

토마토시스템은 시스템 설계부터 개발까지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기술력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HTML5 캔버스 기술 기반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툴인 엑스빌더5( eXbuilder5)를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캔버스는 HTML5 요소 중 하나로 스크립트를 사용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술이다. 웹브라우저에서 그래프를 그리거나 사진을 합성하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엑스빌더5는 캔버스 기반으로 전체 UI를 구성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사용자에게는 빠른 응답속도와 세련된 멀티미디어를 제공하고, 개발자에게는 쉽고 편리한 생산성을 제공한다. 기존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제품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DOM(Document Object Model)기술을 사용하지 않아 성능상의 문제와 표현한계를 극복했다. 엑스빌더5는 성능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 기존 기술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기능들도 쉽게 구현 할 수 있게 했다. 특히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UI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HTML5를 기반으로 구현한 엑스빌더5는 클라우드와 모바일 업무 환경에서 일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토마토시스템은 엑스빌더5 이외에도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각 솔루션을 통해 대학과 공공부문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최근 자사 포탈 솔루션인 '엑스포탈(eXPortal)'로 인하대학교 학생 포탈시스템을 개편했다. 토마토시스템은 인하대의 노후화된 시스템 개선을 통해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편의성과 검증된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전체 메뉴체계를 개편해 직관적인 UI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했다. 자체 개발한 솔루션 통합로그인시스템 '엑스사인온(eXSignOn)'도 함께 공급해 10여개 주요 업무시스템을 단일인증방식으로 연계해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사용자 맞춤형 포털 솔루션인 엑스포탈은 감사원, 산림청, 한국스마트카드, 국방전산정보원, MG손해보험, 호서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교, 계명대학교, 대림대학교 등에 적용된 바 있다.

이 외에도 토마토시스템은 올해 대학의 학사관리를 엄중하게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강의지원시스템 '엑스클래스(eXClass)'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했다. 엑스클래스는 출결관리·SNS· LMS· 조기경보 등 기능을 제공하는 확장 가능한 형태로, 인프라 구축에만 수십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상돈 토마토 시스템 대표는 "현장에서 쌓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의 트랜드와 변화에 맞는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며 "시스템 구축시 필수 솔루션인 UI개발툴, 싱글사인온, 포탈, DB모델링툴, 모바일출결관리 등을 포함해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토마토시스템은 올해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시장 진출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 SW시장에서도 확실한 입지를 굳히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형근기자 bass007@
▶이형근기자의 블로그 바로가기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