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창업아이템] 물물교환 카페

차 마시며 물물교환… SNS 통한 홍보 쉬워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신 창업아이템] 물물교환 카페
소비자들 호기심 충족 기대
먹거리 등 수익채널도 다양


물물교환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는 하지만 온라인이 갖는 특성 때문에 무미건조하고 번거롭다. 이것을 카페로 옮긴 것이 물물교환 카페이다. 교환가능 물품은 운영자가 정하면 된다.

필요 없는 물건을 필요한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공간인 셈이다. 그것도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수수료는 커피로 대신하면 되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도 부담이 없으며, 이런 목적을 가진 카페라는 것 자체만으로도 고객의 발길을 잡을 수 있다.

단순한 차와 먹거리를 판매하기 때문에 공간과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물물교환이라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방문한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다.

물물교환이라는 아이템은 그 자체로만으로 관심이 크다. 바자회나 아름다운 가게 등과 같은 유사한 형태가 있긴 하지만 이들은 사회기부적인 성격이 강하고 물물교환이라기 보다는 저가매매라고 봐야 한다. 그러나 물물교환 카페는 모객이 용이하며 입소문을 통한 홍보가 가능하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확산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커피와 다양한 먹거리를 주로 하는 카페 시장이 이미 존재하고 있어 여기에 물물교환이라는 새로운 이야기거리가 더해지는 아이템으로 시장진입이 비교적 용이하다.

수익채널의 다각화도 가능해 차와 음료, 간단한 먹거리를 판매해 수익을 올릴 뿐만 아니라 특정물품의 교환을 중개해 주면서 중개수수료를 발생시킬 수 있다. 카페의 성장 상황에 따라 사업 규모나 아이템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ㆍ소상공인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