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창업아이템] 전통가옥 체험ㆍ농장캠핑

가족 주말여행 신성장 모델
농산물판매ㆍ지역관광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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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2-06-24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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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창업아이템] 전통가옥 체험ㆍ농장캠핑
주 5일 근무제의 확대로 여가 생활 및 문화체험과 관련된 서비스가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말여행 관련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성 사업모델로 전통가옥 체험과 농장 캠핑이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은 도시민들이 야외에서 시골의 정취를 느끼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으로,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영농체험과 비슷한 사업 아이템이다. 관광객들을 농촌으로 끌어모아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어 지자체마다 유기농 재배 등 건강에 좋은 관광상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체험을 통한 교육적 효과와 재미에 주력한 상품개발은 도시민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열리는 체험행사는 미래 잠재고객 확보 차원에서 농가나 지자체가 놓칠 수 없는 관심사다. 올해부터 주5일제 교과과정 시행으로 다양한 체험행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도 시장을 달구고 있다.

실제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주말영농 체험형 농지가 도시민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슬로푸드, 녹색농촌, 전통테마, 아름마을, 산촌체험, 어촌체험, 팜스테이 등의 농촌체험 마을과 관광농원, 주말농장, 주말 과수원, 수확체험장, 낙농체험장 등의 체험농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도시민은 시골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할 수 있고, 농민은 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산물 판매 및 관광수입 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친환경 농산물 소비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요인인 웰빙 트렌드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관심사이기 때문에 가족 모두의 건강을 위해 안전한 먹거리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서 수요 계층의 폭이 넓은 특징이 있다.

또 인간의 기본적인 요구인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느낌과 관심을 가진 사람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성장 기반이 건실한 웰빙산업을 바탕으로 한 영농체험은 일시적인 유행이나 거품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ㆍ소상공인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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