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창업아이템] 음식배달 체인점

  •  
  • 입력: 2012-04-15 20:02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신 창업아이템] 음식배달 체인점
음식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배달 체인점과 같은 음식 배달대행 산업은 2∼3년 전부터 국내에서 태동하기 시작했으며, 라이프 사이클상 도입기에 해당한다.

음식배달 전문점은 통합 콜센터를 통해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음식점에 통보해 주고 주문받은 음식을 곧바로 소비자에게 배달해 주는 개념이다. 배달시장의 확대는 시간에 쫓기는 바쁜 현대인들의 욕구와 소득 수준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 빨리빨리 문화에 더 다양하고 더 편리하게라는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단지 외식업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있어 배달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음식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배달 체인점과 유사한 국내 음식배달 체인점은 배달인 2580, 애니맨, 리드콜 등이 있다. 배달인 2580은 전국적인 음식배달 대행 체인점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서울, 부산 등 16개 체인점을 확보한 상태다.

서울시와 같은 대도시 위주로 음식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배달 대행업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배달업종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우유, 신문을 넘어 치킨,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에서 슬로푸드인 국, 찌개, 녹즙, 생식 등도 배달사업 형태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5일제 근무에 따른 여가 인구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1인 가구와 독신자 증가 등으로 인해 음식배달 산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아이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음식배달 경험이 많은 유능한 배달사원들을 다수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최근에는 주 5일 근무제 확대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으로 거의 대부분의 음식과 각종 상품배달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증가한 만큼 음식과 각종 상품까지도 신속하게 배달해 주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사업의 경쟁력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ㆍ소상공인진흥원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