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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합동 K-조선 수출확대…은행권 RG발급에 15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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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산업은행·무역보증공사 합동 지원
중형조선사 RG 발급 11년 만에 재개…1조원 확대
대형조선사에 올해 신규 RG 발급 한도 14조원 부여
민·관 합동 K-조선 수출확대…은행권 RG발급에 15조 지원
정부와 12개 은행은 우리 조선업계가 글로벌 1위 경쟁에서 수주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17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장영진(왼쪽부터)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광호 대한조선 대표, 김주현 금융위원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금융위원회 제공]

정부와 12개 은행이 조선업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민·관 합동 지원에 나선 것이다. 수주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다.

은행들은 중형 조선사에 선수금 환급보증 발급을 1조원 확대한다. 대형 조선사들에는 올해 신규 RG 발급 한도를 14조원 부여한다. 자금 조달 여력을 늘려 활동반경을 세계무대로 넓히자는 취지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더플라자호텔에서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을 갖고, HD현대중공업과 대한조선, 케이조선 대표 등과 소통했다. 협약식에는 KB국민·하나·신한·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과 경남·광주·부산은행 등 3개 지방은행이 참석했다.

이날 기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대한조선과 케이조선 등 중형조선사에 대한 선수금 환급보증 발급(RG) 공급 확대를 위한 'K-조선 수출금융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9개 은행은 중형조선사들이 이미 수주한 선박 9척에 대한 RG를 약 3000만달러씩 지원한다. 총 지원 규모는 2억6000만달러(3611억원)에 달한다.

RG는 조선사가 주문받은 배를 넘기지 못할 경우 발주처에서 이미 받은 선수금을 은행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하는 것이다. 수주는 RG 발급이 돼야 성사된다.

무역보험공사는 중형 조선사 RG에 대한 특례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확대한다. 은행의 보증부담을 기존 15%에서 5%로 낮추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중형조선사들이 이미 수주한 선박들에 대해 자체적으로 2억6000만 달러 RG를 발급한다. 향후 수주 계약건에 대해선 1억6000만달러(2222억원)어치 RG를 발급한다.
이번 RG 발급은 11년 만이다. 조선업이 침체되면서 대규모 RG 손실을 겪은 상황에서 재개한 것이다.

신한은행은 대한조선이 벨기에 선사로부터 수주한 원유운반선 1척에 대한 1호 RG를 발급했다. 이미 4년 치 일감을 확보한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등 대형조선사들에 대해서는 5대 시중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8개 은행이 101억달러(14조원)의 신규 RG한도를 부여했다. 이들 대형조선사는 최근 고가 선박 수주를 받으며 기존 RG 한도를 빠르게 소진한 상황이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중단됐던 시중은행의 중형 조선사 RG 발급이 재개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조선사의 금융애로가 없도록 지원하고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K-조선 세계 1위 유지를 위한 산업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형과 중형 조선사의 동반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수주-건조-수출에 걸쳐 민관이 원팀으로 총력 지원하는 한편, 내달 중 후발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사 중심으로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대량 수주하고 있다. 현재 4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했다. 선박 수출은 올해 1∼5월 104억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김경렬기자 iam10@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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