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두 토끼 잡은 SK C&C `AI 코딩 서비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K㈜ C&C가 AI(인공지능) 코딩 서비스로 개발 생산성과 프로젝트 효율성 업그레이드를 돕는다. SK㈜ C&C는 21일 코드 작성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코딩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인 '애저 오픈 AI' 기반으로 구현됐다. 여기에 SK㈜ C&C가 자체 개발한 'AI프롬프트'와 'AI오케스트레이터' 기술을 접목해 △개발자 맞춤형 AI 코딩 △프로젝트 코딩 표준화 지원 △AI 기반 프로젝트 관리 기능 등을 지원한다.

가장 큰 장점은 쉽고 빠르게 개발자 맞춤형 코딩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개발자는 비쥬얼스튜디오코드, 인텔리제이, 이클립스 등의 개발환경에 AI 코딩 서비스 플러그인을 설치해 바로 쓸 수 있다. 개발환경 에디터에 원하는 요구사항을 서술하면, AI 코딩 서비스에 탑재된 AI프롬프트가 개발자의 개발 수준과 코딩 성향을 분석해 최적화된 코드를 제시한다. AI 기반 코드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코드 작성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프로젝트별 표준 코드 추천 기능도 제공한다. AI 코딩 서비스에 프로젝트 표준 코드 문서를 등록하면 AI가 이를 학습해,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따라 표준에 맞는 코드를 제시한다. AI가 프로젝트 표준 코드를 학습하며 현행화 관리함으로써, 개발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최신 표준 코드 기준으로 코드를 추천받는다. 코드 내 주요 정보 필터링 및 코드 난독화, 시큐어 코딩을 적용함으로써 외부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코드의 보안성도 확보했다.

SK㈜ C&C는 AI코딩 서비스로 개발 효율성 향상은 물론 프로젝트 수행 품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 사내 개발 프로젝트 및 운영서비스에 도입한 결과 프로젝트 품질 지표가 최대 40% 가까이 향상됐다. 프로젝트 표준 코드가 있어도 개발자 개개인의 코딩 수준과 방법에 따라 품질이 제각각 관리돼 프로젝트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데, 동등한 품질의 표준 코드를 제시해 일관된 품질을 확보한 덕분이다.


AI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프로젝트 표준화 코드와 개발된 코드를 비교 분석해 실시간으로 개발 품질 척도와 코드 버그여부를 모니터링 한다. 개발자가 코드작업을 할 때마다 작업한 액티비티 기반으로 서비스 사용량을 체크해 프로젝트 진척현황을 실시간 알려준다. 또한, 일반적인 AI 코딩 서비스와 달리 프로젝트 참조 코드 관리, 프로젝트 산출물 관리 기능도 제공해 프로젝트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SK㈜ C&C는 파트너사를 위한 AI 코딩서비스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향후 개발 환경에 AI챗봇을 이용한 코드 추천 및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해 업무 현장에 필요한 의사소통 관리, 산출물 관리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차지원 SK㈜ C&C G.AI그룹장은 "AI 코딩 서비스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생성형 AI 서비스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고객사 주요 프로젝트 현장에서 AI 디지털 개발 사업의 품질을 높이며 고객의 안정적인 AI 디지털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경애기자 naturean@dt.co.kr

두 토끼 잡은 SK C&C `AI 코딩 서비스`
SK㈜ C&C 직원들이 코드 작성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코딩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SK㈜ C&C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