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16일(현지시간) 중국의 한화오션 제재를 한미 조선 협력을 흔들려는 시도로 규정하며 한국과의 조선업 동맹을 강조했다. 이는 미·중 갈등의 여파가 한국 조선업계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를 진정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연합뉴스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중국의 제재는 미국 조선 및 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미 협력을 약화시키려는 무책임한 시도”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행동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을 포함한 미국의 동맹국을 압박하려는 오랜 패턴의 연장선이며, 미국은 한국과 단호히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한화오션 제재에 공식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의 제재 대상에는 한화쉬핑(Hanwha Shipping LLC), 한화 필리조선소(Hanwha Philly Shipyard Inc.), 한화오션USA인터내셔널(Hanwha Ocean USA International LLC), 한화쉬핑홀딩스(Hanwha Shipping Holdings LLC), HS USA홀딩스 등 5개 미국 내 자회사가 포함됐다.
이 중 필라델피아 한화 필리조선소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8월 방문한 곳으로, 한미 조선 협력의 상징적 거점으로 평가된다.
앞서 중국의 제재 이후 시장에선 국내 조선업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 우세했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제재 대상 중 실질적인 영업 활동이 있는 기업은 한화해운과 한화필리조선소 정도이며, 두 회사 모두 중국과 인적·물적 연관성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지니 대신증권 연구원도 “한화 필리조선소가 건조 중인 10척의 MR PC선(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은 미국 항만 간 운송용으로, 사용되는 후판도 미국·캐나다·멕시코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중국 제재의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한편 같은 날 한국과 미국은 백악관에서 마스가 협력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등은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을 방문해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협력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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