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건설현장 안전 강화와 스마트 건설 핵심 기술로 추진 중인 건설정보모델(BIM) 제도의 실효성이 데이터 표준 부재로 제자리걸음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스마트 건설의 기반이 되는 BIM 데이터 표준이 확립되지 않아 공공기관별로 서로 다른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며 "정보 상호운용성과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2020년 'BIM 기본지침', 2022년 '시행지침'을 배포했지만, 핵심인 데이터 표준은 포함되지 않았다. 각 기관이 자체 지침을 만들어 적용하면서 현재 발주기관별 BIM 적용 기준이 50여종에 달하고, 데이터 통합 구축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BIM은 기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는 건설산업주기 동안 가상의 공간에 구조물에 대한 정보가 담긴 목적물을 모델링하고 이를 활용하는 솔루션이다. 3차원(3D) 지형기반 토공량 및 시공성을 검토해 정확도를 높여 시공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공정 시각화를 통해 공정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구조물 간섭 문제도 조기에 발견해 해결이 가능하다.

BIM 활용 필요성은 지난 2월 세종포천고속도로 교량 붕괴 사고 이후 특히 부각되고 있다. 국내 건설산업은 도로·하천·철도·공항 등 매우 다양한 인프라 시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데, 공통 데이터 표준이 부재해 기관 간 대응에 다소 차이가 있다. 건설업계에선 BIM 기반 사전 시뮬레이션이 제때 이뤄졌다면 해당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안 의원은 "세종~포천고속도로 붕괴 사례는 BIM 데이터의 통합관리 필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며 "공통 데이터 표준을 제정해 기관 간 일관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15년간 BIM 기술 도입을 추진했지만, 한국형 데이터 표준이 미비해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며 "데이터 표준이 없으면 스마트 건설 연구가 오히려 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다솜 기자 cotton@dt.co.kr

지난 2월 10명의 사상자를 낸 세종-포천 고속도로 교량 붕괴 사고 현장. [연합뉴스 제공]
지난 2월 10명의 사상자를 낸 세종-포천 고속도로 교량 붕괴 사고 현장. [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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