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은 지난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25 뉴욕 코믹콘’에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한류 콘텐츠 지식재산(IP)의 북미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콘진원 제공
콘진원은 지난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25 뉴욕 코믹콘’에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한류 콘텐츠 지식재산(IP)의 북미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콘진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25 뉴욕 코믹콘’에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고 15일 밝혔다.

‘뉴욕 코믹콘’은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대중문화를 만나는 북미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엔터테인먼트 박람회다.

이번 한국공동관은 만화·웹툰을 넘어 확장현실(XR), 캐릭터, 카드 게임까지 아우르며 역대 가장 폭넓은 장르의 K-콘텐츠를 선보였다. 참가한 기업은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브레이버스 카드 게임’ , 빅하우스엔터테인먼트 ‘귀족식당’, 소울엑스 ‘엑스룸’, 에이비엔터테인먼트 ‘이세계 착각 헌터’ 등 4개 기업이다. 나흘간 5만여명이 방문했다.

관람객들은 캐릭터 굿즈 전시와 만화·웹툰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심리테스트, 한국을 배경으로 한 확장현실(XR)을 체험했다. 특히 참가 기업인 데브시스터즈는 신규 부스터 팩의 공식 출시 하루 전 한국공동관 부스에서 사전 판매 이벤트를 열었다.

콘진원은 국내 콘텐츠 IP의 한류 콘텐츠 인지도 제와 해외 비즈니스 판로 확대 등을 위해 행사 개막 하루 전인 8일 기업 간 거래(B2B) 수출상담회를 열었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총 35건 규모의 수출 상담이 진행됐다. 사후 온라인 상담도 연계했다.

이현주 콘진원 콘텐츠IP진흥본부 본부장은 “북미 시장은 K-콘텐츠가 새로운 성장을 실현할 전략적 현장이자 글로벌 확산의 핵심 무대”라며 “콘진원은 앞으로도 한류 콘텐츠 IP가 세계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나인 기자(silkni@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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