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부사장 “광고 때매 되돌리지 못하는 것 아냐”
카카오가 숏폼이 강제 송출되는 문제와 카카오톡 업데이트로 이용자가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롤백은 기술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에 따라 다수의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카카오가 독점적 지위를 내세우며 이러한 목소리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우영규 카카오 부사장은 “이용자 불편과 개선 요구 사항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으며 조만간 개선할 계획”이라면서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건 무리라고 밝혔다.
4분기 내에 이전처럼 되돌리겠다고 했던 약속한 것은 애초에 과거 버전으로 되돌리는 게 아니라 유사한 모습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카카오는 4분기 내 친구탭 첫 화면을 ‘친구목록’으로 되살리고 피드형 게시물을 별도의 ‘소식’ 메뉴로 제공하기로 한 것은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우 부사장은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이들은 기존 버전을 사용할 수는 있으나 AS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며 “광고 때문에 기존 버전으로 되돌리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카카오톡은 대규모 개편한 이후 미성년자가 숏폼에 쉽게 노출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황 의원은 “미성년자들이 숏폼을 강제 시청하게 하는 것은 디지털 공해를 넘어 테러”라며 “오픈채팅방을 들어가려고 하면 숏폼을 강제로 시청해야 한다. 미성년자의 시청 행태 정보도 수집해 광고 노출에 활용하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우 부사장은 “만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해서는 맞춤형 광고 목적의 정보 수집을 못하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르고 있다”고 답하면서도 성인에 대해서는 비식별 행태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향후 활용할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욱 기자(wook95@dt.co.kr)실시간 주요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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