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 법인이 현지 증시 입성을 시작으로 세계 인구 1위 국가인 인도 시장에서 본격적인 성장에 나선다.
LG전자는 현지 맞춤형 가전제품을 잇따라 내놓으며 인도 국민기업으로 이미지를 구축,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현지시간 14일 인도 뭄바이 국립증권거래소(NSE, National Stock Exchange of India)에서 인도법인 상장 및 미래비전 발표 행사를 열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주완 최고경영자(CEO), 김창태 최고 재무 관리자(CFO), 전홍주 인도법인장, 송대현 인도법인 이사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과 현지 투자자,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했다.
앞서 LG전자는 인도법인 발행주식의 15%에 해당하는 1억181만5859주를 구주매출로 처분했다. LG전자 인도법인의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주당 1140루피(한화 약 1만8000원)로 책정됐으며, 주식배정청약에는 인도 기업상장(IPO) 역사상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의 자금이 몰려 공모 주식수의 54배에 달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인도 자본시장에서 1조8000억원 규모 현금을 국내로 조달한다. 금융비용, 차입금비율 등 영향 없이 대규모 현금이 유입돼 재무건전성이 큰 폭으로 올라갈 전망이다.
회사는 이번 상장을 통해 인도 경제성장과 더불어 현지 가전 보급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LG전자의 주가는 이날 오후 2시반쯤 8만3000원을 기록하며 전일 대비 2.47% 올랐다.
‘인도를 위해’ 등 3대 비전 발표…거점 국가로 낙점
이날 인도 증시 상장과 함께 조주완 CEO는 ‘인도를 위해(Make for India)’, ‘인도에서(Make in India)’, ‘인도를 세계로(Make India Global)’라는 3대 비전을 발표했다.
14억 인구 대국이자 최대 잠재시장인 인도에서 현지 고객·시장 맞춤형 전략을 확대하고, 현재의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 지위를 넘어 최고 국민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인도를 위해는 인도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특화 제품을 선보이는 등 그간 지속적으로 펼쳐 온 맞춤형 전략을 더욱 확대, 인도에 기여하는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이날 인도 고객을 위해 기획한 특화 가전 라인업도 공개했다. 인도 특화 가전은 LG전자가 현지서 쌓아온 가전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현지 구매력을 고려한 가격, 인도의 생활환경과 방식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그동안 모기퇴치 에어컨이나 세탁물 종류와 무게를 감지하는 인공지능(AI) 모터로 인도 여성들의 일상복 사리(Saree)의 옷감을 섬세하게 관리해 주는 세탁기, 수질 및 수압 상황을 고려해 자외선(UV) 살균과 스테인리스 저수조를 탑재한 정수기 등 생활환경을 반영한 특화 제품을 지속 선보여 왔다.
이날 공개한 인도 국민 가전은 현지 환경에 특화된 편의 기능과 인도 문화를 담은 디자인 등을 분석해 개발된 제품이다. LG전자가 프리미엄 외 일반 제품군에서 현지 특화 가전 라인업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측은 지난 28년간 인도 시장에서 쌓아온 가전 노하우와 인도 전역 1000여 명의 고객 인터뷰를 통해 발굴한 인사이트 등을 기반으로 처음부터 새롭게 가전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내달부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마이크로오븐 등 총 4종의 특화 가전 라인업을 인도 시장 내 순차 출시할 예정이다.
두번째 비전인 메이크인 인디아는 인도 정부 주도의 제조 부흥 정책에 발맞춰 인도 내 생산뿐 아니라 연구개발(R&D), 판매, 서비스 등 전 밸류체인을 고도화하고 인도 경제성장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뜻을 담았다.
글로벌 거점 R&D 기지 역할도 확대한다. 회사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벵갈루루에 SW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향후 연구소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AI, 시스템온칩(SoC), 플랫폼 등 차세대 기술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메이크 인디아 글로벌은 이러한 비전을 기반으로 인도를 전사 성장전략의 한 축에 해당하는 거점 국가로 만들어 간다는 목표를 담았다.
글로벌 기업시민 책임도 강화…성장 가속화
LG전자 인도법인은 이번 상장을 통해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는 만큼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경영평가기관 GPTW(Great Place To Work)로부터 2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받았다.
또 현지 일자리 창출이나 미래 R&D 인재 육성과 같은 성장을 통한 기여 외에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맞춤형 사회공헌도 지속 펼치고 있다. LG 희망기술학교, 라이프스굿 영양 식단 등 인도 미래세대의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이나 대국민 헌혈 캠페인 전개 등이 대표적이다.
LG 희망기술학교는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전자 및 IT 제품에 대한 수리 기술과 서비스 역량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해 이들의 자립을 돕는 활동이며, 라이프스굿 영양식단 캠페인은 청소년 영양실조 해결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는 식사지원 활동이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이번 상장으로 인도는 LG전자의 글로벌 사우스 전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거점 국가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며 “LG전자와 인도법인 성장을 동시에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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