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부정 사용 가능성이 있는 28만명 중 23만명이 카드 재발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카드는 “일부 키인(KEY IN) 거래를 통한 부정사용 가능성이 존재하는 고객 28만명 중 카드 재발급을 신청한 고객에 대한 재발급 조치가 완료됐다”고 13일 밝혔다. 롯데카드는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고객 피해 제로(ZERO)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신속하게 고객 피해를 차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28만명 중 카드 재발급 포함, 비밀번호 변경, 카드 정지 및 해지 등의 고객 보호조치가 완료된 고객은 약 23만명(82%)이다. 아직 카드 재발급을 신청하지 않은 고객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재발급 안내를할 계획이다. 이달 15일부터는 해당카드의 온라인 가맹점 이용을 제한해 부정결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침이다.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고객 28만명의 카드 재발급 신청건수는 약 22만건이며, 일부 특수카드를 제외한 재발급 조치가 모두 완료됐다. 같은 기간 롯데카드 전체 고객의 카드 재발급 신청건수는 약 121만건이며, 98%에 해당하는 약 119만건의 재발급이 완료됐다. 하루 최대 카드 발급량 확대, 충분한 공카드 물량 확보 등으로 재발급 지연 현상이 해소됐다. 일부 특수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에 대해 대기나 지연 없이 신청 즉시 재발급이 가능해졌다.
고객정보가 유출된 전체 고객 297만명 중 49%에 해당하는 약 146만명에 대한 카드 재발급 신청, 비밀번호 변경, 카드 정지 및 해지 등의 고객 보호조치도 완료됐다. 다만 297만명 중 269만명은 유출된 정보만으로 카드 부정사용 발생 가능성이 없어 카드 재발급이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다. 롯데카드는 일반 고객들의 정보는 일절 유출되지 않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현재까지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한 부정사용 시도나, 실제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 사례는 단 한 건도 확인되지 않았다.
롯데카드는 “이번 침해 사고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책임지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겠다”면서 “또한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해서도 그 연관성이 확인된 경우 롯데카드에서 전액을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김화균 기자(hwakyun@dt.co.kr)실시간 주요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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