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시장에서 와인 열풍이 한풀 꺾이고 가격이 저렴한 국산 맥주와 소주 판매가 다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대형마트 3사에 따르면 올해 1∼9월 주류 매출에서 '국산맥주' 비중이 24.0∼27.6%로 1위에 올랐다.

이마트의 주류 매출 비중을 보면 국산 맥주(24%), 와인(22%), 양주(19%), 소주(17%), 수입맥주(12%), 전통주(5%), 무알코올 맥주(1%) 순으로 집계됐다.

그간 국내 주류시장에선 국산 맥주 매출 비중이 가장 컸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홈술', '혼술' 바람이 불면서 와인에 1위 자리를 내줬다. 2022년과 2023년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 와인은 주류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와인 열풍이 시들해지고 불황과 고물가가 길어지자 작년부터 국산 맥주가 주류 매출 순위 1위를 탈환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2019년부터 와인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가 2022년 하반기부터 위스키와 '믹솔로지'(주류와 음료를 섞어 마시는 것), 저도수 술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전환됐다"며 "국산 맥주와 소주는 꾸준히 잘 팔렸고 외식 물가가 올라 집에서 술을 즐기는 수요도 늘었다"고 말했다.

주류 수량 기준으로는 소주가 가장 많이 팔렸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문화가 확산하면서 가볍게 화이트와인이나 스파클링을 즐기거나 아예 논알코올 맥주를 찾는 수요도 늘고 있다. 올해 1∼9월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 논알코올 맥주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25%가량 증가했다.

박순원 기자 ssun@dt.co.kr

서울의 한 이마트 주류 매대에 국산 맥주들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서울의 한 이마트 주류 매대에 국산 맥주들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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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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