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연방 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정지) 기간에도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국가 안보 조사를 지속하면서 철강업계가 추석 연휴 기간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30일부터 관세 부과 대상 추가 여부를 60일이내에 결정하는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6일 미국 정부와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29일(현지시간)까지 철강관세에 대한 의견 수렴을 마치고 60일 이내에 관세 부과 대상 추가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를 진행중이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최근 공개한 ‘질서 있는 셧다운 계획’에서 “수입품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업무”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는 지난달 15일부터 약 보름간 철강이나 알루미늄을 사용해서 만든 파생 제품 중 관세 부과 대상에 추가할 품목에 대해 관보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왔다. 특정 품목을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해달라는 요청을 접수하면 60일 내로 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미국 상무부는 앞서 지난 8월 18일부터 철강과 알루미늄 파생 제품 407개 품목에 대해 수입품 품목 코드(HTSUS)에 제품 코드를 추가하고 50% 관세를 적용한 상태다.
외신 등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품목 범위 확대를 실행할 지 주목하고 있다.
가디언은 미국이 철강·알루미늄 관세 적용 대상을 기존 원자재에 더해 400여 종의 파생 제품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고,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및 장비 산업을 대표하는 미국 단체 SEMA(Specialty Equipment Market Association)등 일각서는 브래킷, 피팅, 열교환기 등이 새롭게 관세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같은 움직임에 철강업계는 시장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 개척에 나서는 한편, 고부가 강철에서 차별화 할 수 있는 현지 생산기지 확대도 검토하는 등 돌파구 마련에 분주하다.
포스코의 경우 최근 세계 1위 스테인리스강 기업인 중국의 칭산그룹과 손잡고 인도네시아에 연 200만톤을 생산할수 있는 합작공장 건설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이미 인도네시아에 연 300만톤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국영 철강회사 크라카타우스틸과 함께 운영중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 상황이 좋아지길 관망하고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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