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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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순위 청약자 10명 중 7명은 10대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국 1순위 청약자 21만6912명 가운데 10대 건설사 브랜드 적용 단지에 청약한 인원은 총 14만7076명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전체 청약자의 68% 수준이다.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포레파크 자연앤푸르지오'는 4만3547명이 몰려 청약자 수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페를라(4만635명)', 전북 전주 '더샵 라비온드(2만1816명)', 충남 천안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1만9898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4개 단지의 청약자 수(12만5896명)만 해도 전국 1순위 청약자의 58%다.

브랜드별로 나눠보면 '푸르지오'에 가장 많은 1순위 청약자가 몰렸다.

'푸르지오'는 5개 단지에 총 5만527명(10대 건설사와의 컨소시엄 제외)이 신청했으며 '래미안'은 4만635명이 몰려 2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더샵(2만3523명)', 'e편한세상(2만74명)'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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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서 대형 브랜드와 기타 브랜드의 성적 차가 두드러졌다. 수도권에는 총 9개 대형 브랜드 단지가 공급됐는데, 특별공급을 제외한 4739가구에 9만2843명이 몰려 평균 19.5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기타 브랜드는 17개 단지 7461가구에 2만 3613명이 접수해 평균 3.16대 1에 그쳐 6배 이상 경쟁률 차이를 보였다.

지방에서는 대형 브랜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이 7.92대 1, 기타 브랜드 단지는 평균 5.74대 1을 각각 기록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단지 선호는 단순 인지도뿐 아니라 상품 완성도, 향후 프리미엄 형성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면서 "특히 수도권에서 메이저 브랜드에 수요가 집중되며 브랜드별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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