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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국 1순위 청약자 21만6912명 가운데 10대 건설사 브랜드 적용 단지에 청약한 인원은 총 14만7076명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전체 청약자의 68% 수준이다.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포레파크 자연앤푸르지오'는 4만3547명이 몰려 청약자 수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페를라(4만635명)', 전북 전주 '더샵 라비온드(2만1816명)', 충남 천안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1만9898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4개 단지의 청약자 수(12만5896명)만 해도 전국 1순위 청약자의 58%다.
브랜드별로 나눠보면 '푸르지오'에 가장 많은 1순위 청약자가 몰렸다.
'푸르지오'는 5개 단지에 총 5만527명(10대 건설사와의 컨소시엄 제외)이 신청했으며 '래미안'은 4만635명이 몰려 2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더샵(2만3523명)', 'e편한세상(2만74명)'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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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에서는 대형 브랜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이 7.92대 1, 기타 브랜드 단지는 평균 5.74대 1을 각각 기록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단지 선호는 단순 인지도뿐 아니라 상품 완성도, 향후 프리미엄 형성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면서 "특히 수도권에서 메이저 브랜드에 수요가 집중되며 브랜드별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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