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포스 국내 서비스 3분기 개시
규제산업도 AI에이전트 활용토록 지원

"한국 고객들을 위한 데이터 클라우드 및 에이전트포스 플랫폼이 올 3분기 내 국내 데이터센터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세일즈포스가 18일 자사 연례 컨퍼런스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와 함께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손부한 세일즈포스코리아 대표는 "한국 고객들의 데이터와 인공지능(AI)에이전트를 안전하게 지원하기 위해 세일즈포스가 전략적인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AI 시대를 맞아 데이터 역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각국이 데이터 레지던시와 AI 주권 관련 요건을 강화하는 추세다. 세일즈포스는 한국시장에서도 이런 컴플라이언스를 충족함으로써 규제산업군을 비롯한 국내 기업고객들의 데이터·AI 활용을 적극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먼저 2023년 아마존웹서비스(AWS) 기반으로 클라우드 고객관계관리(CRM) 플랫폼 '하이퍼포스'의 국내 리전 기반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이어 이번에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와 에이전트포스 플랫폼까지 국내 데이터·AI 관련 규제를 충족하도록 2년여 동안 준비해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손 대표는 "국내 데이터센터를 통해 처리되면 퍼포먼스 측면에서 훨씬 좋아진다. 데이터 레지던시 이슈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굉장히 빨라진다"며 "가격은기존과 동일하게 글로벌 정책을 그대로 적용한다. 한국에 투자했다고 가격을 올리는 일은 절대 없다"고 공언했다.

특히 세일즈포스는 AI에이전트 플랫폼인 에이전트포스를 통해 국내 기업고객들이 AI에이전트 시대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사 CRM뿐 아니라 각종 시스템의 다양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통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AI에이전트를 손쉽게 개발·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다. 고유의 아틀라스 추론엔진과 트러스트 레이어로 보안성·신뢰성을 뒷받침하는 것도 특징이다.

손 대표는 "AI에이전트는 단순한 자동화 도구를 넘어 사람과 함께 협업하며 조직의 생산성과 고객경험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전략적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 기업 경쟁력은 AI에이전트를 얼마나 빠르게 조직 내 장기 자산으로 안착시키느냐에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독일·스위스·이탈리아보다 먼저 한국에 하이퍼포스를 들여오고, 또 데이터 클라우드와 에이전트포스 플랫폼을 먼저 가져오기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경쟁과 설득 과정을 거쳤다"며 "AI 시장으로서 한국의 위상은 높다. 이곳의 역동성에 잘 대응할 수 있다면 어디서든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도 시장규모보다 훨씬 높은 순위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에는 5000여명이 참석했다. 기조연설에는 손 대표를 비롯해 케이티 맥나마라 세일즈포스 AI부문 글로벌 부사장, 김규하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부대표가 연단에 올라 AI에이전트 기술이 가져올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와 실제 활용 전략을 소개했다.

맥나마라 부사장은 에이전트포스가 '에이전틱 레이어'로서 ▲커스터머360, 슬랙, 태블로와의 통합성 ▲자율적 추론 및 행동 실행 ▲실질적인 비즈니스 활용 ▲높은 신뢰성과 보안 ▲로우코드 기반의 손쉬운 개발환경 ▲다양한 업무영역에서의 확장성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스가 에이전트포스를 광고 운영, 고객 대응, 입사자 온보딩 등에 적용하고 슬랙 기반 협업 환경에서 AI에이전트로 생산성을 높인 사례가 공유됐다.

이밖에도 HD현대인프라코어는 에이전트포스 기반으로 현장 서비스 전문가의 업무 효율성과 대응 품질을 동시에 높이고 있고, 카페24는 에이전트 도입을 통해 이커머스 운영 전반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CJ올리브영은 슬랙을 조직 전반에 도입해 커뮤니케이션 속도와 의사결정 효율성을 높였고, LG화학은 태블로 기반 데이터 포털을 마련해 구성원의 데이터 자율 접근 및 분석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팽동현기자 dhp@dt.co.kr

세일즈포스코리아가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 컨퍼런스 전경. 세일즈포스 제공
세일즈포스코리아가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 컨퍼런스 전경. 세일즈포스 제공
손부한 세일즈포스 한국지사장이 18일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 컨퍼런스에 앞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팽동현 기자
손부한 세일즈포스 한국지사장이 18일 '에이전트포스 월드투어 코리아 2025' 컨퍼런스에 앞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팽동현 기자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팽동현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