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를 위한 AI 툴
임태형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지난 2020년 교육부는 현직 교사들의 인공지능(AI) 역량 강화를 목표로 'AI융합교육전공'을 도입했다. 초기에는 커리큘럼과 교수진의 차이로 인해 현장 교사들의 혼란이 컸었다. 당시 AI를 수업에 적용하려는 교사들은 파이썬과 선형대수를 배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2025년 현재 분위기는 크게 달라졌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AI의 필요성을 인정하며 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제 AI는 교사의 업무를 보조하거나 일부 대체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았다. 동시에 교사의 역할이 재정의되고 있고, AI 기술 격차도 심화되는 상황이다.
책은 바로 이러한 변화와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빠르게 진화하는 AI 시대에 교사들이 무엇을 알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실질적으로 안내한다. 책은 AI와 교육의 만남을 쉽게 설명하고, 실제 활용 가능한 도구와 경험을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들이 AI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지난 5년간 AI와 교육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다룬다. 전반부에서는 AI 시대의 도래 배경과 교육 격차, 디지털 네이티브 학생들의 변화 등을 설명하고, 후반부에서는 AI 도구와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책은 AI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들에게 통찰과 실용적 방향을 제시하는 안내서다. 저자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책은 교사 뿐만 아니라 AI 시대의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박영서 논설위원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