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2025 전국산업단지 현황 지도' 발간 입주업체 수·고용 인원·수출 규모 등 상세 수록
2025년 전국 산업단지 현황 지도. [산단공]
'한강의 기적'을 쓴 주역 중 주역은 산업단지다. 대한민국 산업화의 핵심 거점으로써 오늘날 대한민국의 빛나는 성취를 일궈낸 소중한 곳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산단공)이 전국 산업단지의 위치정보를 현행화해 시각적으로 일목요연하게 담은 '2025년 전국산업단지 현황 지도(전국·시도별 책자)'를 발간했다.
이 현황 지도는 지난해 12월말 기준 산업단지의 공간적 분포와 시도별 산업단지 현황을 파악하도록 제작됐다. 총 1330개 산업단지의 분포 현황과 함께 입주업체 수, 고용 인원, 생산 및 수출 규모 같은 시도별 세부사항정보가 상세히 수록돼 있다.
특히 국가산업단지(53개), 일반산업단지(745개), 도시첨단산업단지(48개), 농공단지(484개) 등을 △산업단지 유형별 구분 △산업단지 면적 △노후단지 등으로 분류해 핵심지표를 한눈에 보게 한다.
이번 발간물은 시도별 산업단지 특성과 입주기업 현황을 담고 있는 게 두드러진다. 지방자치단체별 지역 산업정책 수립과 지원에 실질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리라는 기대가 크다.
2025 전국산업단지 현황지도·책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 지자체, 유관기관 등 320여개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산단공 누리집에 접속하면 열람이 가능하다.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은 "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제조업 기반 경제성장의 원동력인 공간으로 정보 현행화와 관리가 중요하다"라며 "이번 발간물이 지자체와 관계기관의 산업정책 수립 및 지원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