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주의 GM 쉐보레 볼트 전기차 생산라인. AP 연합뉴스
미시간주의 GM 쉐보레 볼트 전기차 생산라인. AP 연합뉴스
미국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우대정책 폐기 흐름을 타고 GM과 포드 등 자동차기업들이 이를 가속화하기 위한 로비전을 벌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연방의회가 이르면 이번 주 중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폐기에 나서는 가운데 이를 지지하기 위해 해당 환경 규제 페지를 위한 정치권 로비를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자동차기업들이 직원들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제너럴모터스(GM)는 최근 사무직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연방 상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폐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득해 달라고 요청했다. GM은 이메일에서 "시장 현실과 맞지 않는 배출가스 기준은 소비자 선택권과 차량 구매력을 약화해 우리 사업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며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WSJ는 실제로 미시간주 등 일부 연방 의원 사무실은 이 이슈와 관련해 최근 GM 직원들로부터 전화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앞서 캘리포니아주는 전체 신차 판매량 중 무공해 차량 비율을 2026년 35%, 2030년 68%로 늘린 뒤 2035년에는 이 비율을 100%로 높이는 규제를 법제화한 바 있다.

WSJ은 GM의 캘리포니아주 규제 폐지 로비에 대해 "전기차에 '올인'했던 GM이 이제는 미국 내에서 가장 급진적인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뒤집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GM 등 미국 자동차 기업들은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 등 친환경차 조류에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이었다. WSJ는 기업들의 태도 돌변이 놀랍다고 전했다. WSJ은 GM의 캘리포니아주 규제 폐지 로비에 대해 "전기차에 '올인'했던 GM이 이제는 미국 내에서 가장 급진적인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뒤집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캘리포니아가 지난 2022년 승용차 배출가스 환경규제를 발표했을 때 GM은 2035년까지 순수 가솔린 엔진 차량 판매를 중단한다는 내부 목표를 세우고, 캘리포니아주의 정책 목표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가졌다고 WSJ은 소개했다. 하지만 현재 GM은 2024년 중반까지 연간 4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자체 목표를 포기한 상태이며 당초 예고했던 전기차 생산 계획도 속속 연기하고 있다. GM의 이런 기류는 포드 등 다른 미 업체서도 나타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내에서 공기 오염 문제가 가장 심각하기 때문에 전국 차원의 일괄 규제 적용의 예외를 인정받은 사례다. 캘리포니아에 이어 11개 주가 캘리포니아주의 정책에 뒤따라 2035년까지 내연기관 승용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미 연방 하원은 이달 초 캘리포니아주의 이 같은 예외 인정 지위를 취소하는 법안을 가결한 바 있다. 해당 법안은 공화당 외에 민주당 소속 의원 35명이 찬성할 정도로 초당적인 지지를 얻었다. 연방 상원도 이르면 이번 주 중 공화당 주도로 같은 내용의 법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법안을 주도한 존 버라소(공화·와이오밍) 의원은 "미국의 모든 휘발유 차를 제거하려는 노력은 완전히 비현실적이며 대부분 가정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비용이 많이 든다"라고 말했다.

GM과 포드 등 미국 기업들의 '표변'은 이들과 전기차 배터리 협력 관계를 맺어온 한국 배터리 제조사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규화기자 david@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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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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