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 간담회'에서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 전략과 방안을 논의하고 정책방향과 추가 과제에 관한 의견을 청취했다. [금융위원회 제공]](https://wimg.dt.co.kr/news/legacy/contents/images/202504/2025041502109963084004[1].jpg)
이 방안에는 장애인의 금융거래 불편 해소, 장애인 전용 상품 및 서비스 활성화, 장애인 금융피해 방지 과제 등이 담겼다.
금융위와 관계기관은 시각장애인 금융 소비자가 요청할 경우 모든 은행에서 점자 서류나 음성 변환된 형태로 계약서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하고, 증권이나 보험 등 다른 업권에서도 업권별 장애인 응대 매뉴얼 개정을 추진한다.
청각장애인이 은행 영업점에서 각종 계약을 체결할 때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텍스트 상담 서비스도 전 은행권에서 제공하도록 개선된다. 장애인 금융 소비자 대상 우대 상품과 서비스도 활성화한다.
일부 증권사가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오프라인·ARS 주식거래 수수료 우대 서비스를 더욱 많은 증권사로 확산한다. 일반 보장성 보험보다 높은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애인 전용보험 전환 제도' 홍보를 강화하고, 장애인 전용상품 개선방안도 검토한다.
발달장애인 등이 대출사기 같은 범죄 피해에 노출되지 않도록 장애인 대상 금융 교육을 강화하고, 눈높이에 맞춘 대출상품 안내서를 마련한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금융의 포용성 강화는 지속 가능한 '금융혁신'과 '금융안정'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며 "정부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층·청년 등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원기자 sone@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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