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역량진단 지원 사업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공급 기업에 대해 경영, 기술, 프로젝트 관리 등 분야별 역량 진단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그동안 심화진단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컨설팅을 해 공급 기업에 성장 가이드를 지원해왔다. 또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에게는 스마트공장 구축에 적합한 역량을 보유한 기술 공급 기업을 손쉽게 찾도록 공급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중기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21일~5월 16일 '2025년 1차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역량진단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스마트제조 전문기업의 후보 기업군을 발굴하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역량진단 지원 대상을 기존 스마트제조에서 스마트서비스 공급 기업까지 넓혔다. 또 전년도 지원기업 수 300개사 대비 3배 이상 확대된 950개사에 대해 지원하는 등 규모를 확대한다.
공급기업 역량진단은 기본진단과 심화진단, 두 개의 트랙으로 운영된다. 올해부터는 기본진단 시 경영 및 기술 평가에 기술보증기금의 AI 기반 기술성 평가모델을 적용해 진단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특히 심화진단은 기본진단을 거친 기업을 대상으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중장기 역량강화 전략까지 제시한다.
중기부는 2022년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역량진단 체계를 수립하고,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년간 연간 300개사의 역량진단을 지원했다. 그 결과 우수기업 등급인 레벨 2 플러스를 득점한 기업은 93개사로, 2023년 75개사 대비 24% 증가했다. 역량진단 지원이 공급기업의 과업수행 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2023년과 2024년에 공급기업 역량진단에 참여한 디엠테크컨설팅의 경우 2024년도에 심화진단을 통한 컨설팅 결과를 기반으로 자발적 역량개선을 통해 공급기업 역량진단 점수가 2023년 대비 26.5점 향상됐다. 이를 토대로 디엠테크컨설팅은 추진단의 2024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우수사례 콘테스트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중기부는 올해 2월부터는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에서 스마트공장 공급기업과 스마트서비스 기술 공급기업에 대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모집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하면 된다.
중기부 관계자는 "2025년부터 시행되는 스마트 기술 공급기업 역량진단은 기술보증기금의 전문 평가역량과 추진단의 스마트제조 보급확산 노하우가 결합된 혁신적인 협업 모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가체계 고도화와 지원 규모 확대로 국내 스마트공장 공급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