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지난해 4분기 845억원을 포함해 연간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한 4401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6069억원으로 전년대비 26.8% 증가했다. 4분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1150억원, 84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자 수익성을 보여주는 순이자마진(NIM)은 4분기 2.15%를 기록했다. 영업이익경비율(CIR)은 36.4%로 개선됐다. 지난해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카카오뱅크의 비이자수익은 889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25.6% 증가한 규모로 전체 영업수익의 30%에 달한다. 연간 이자이익은 전년 대비 15.1% 성장한 2조56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속적인 고객 활동성 및 수신 확대를 기반으로 여신 상품 판매,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 투자금융자산 운용 등 전 부문의 균형 잡힌 성장을 실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3017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제휴 금융사의 100여개의 신용대출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신용대출 비교하기'는 제휴사가 60여개로 확대됐다. 4분기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용대출을 비교하고 제휴 금융사의 대출을 실행한 금액은 1조112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
자금 운용 부문에서도 효율적인 자산 배분 전략으로 5307억원의 투자금융자산 수익을 기록하며 비이자이익 성장을 견인했다. 카카오뱅크의 2024년 말 수신, 여신 잔액은 각각 55조원, 43조2000억원이다. 카카오뱅크의 4분기 가계대출 잔액은 전 분기 대비 840억원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2조5000억원 이상의 중·저신용 대출을 공급했다. 지난해 말 중·저신용 대출 평잔과 비중은 약 4조9000억원, 32.4%로 집계됐다. 개인사업자 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1조9000억원 규모다.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말 고객 수는 2488만 명으로 1년 만에 204만 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됐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890만명,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360만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트래픽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는 이사회 결의로 2024년 회계연도 이익에 대한 주당 배당금을 360원으로 결정했다. 총 배당 규모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1715억원이다. 총 주주환원율은 39%로 상승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대화형 인공지능(AI) 금융계산기, 상업자 전용 신용카드(PLCC), 모바일신분증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성장 중심의 밸류업 전략 목표인 △2027년 고객 수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성장률(CAGR) 20% △2030년 ROE(자기자본이익률) 15% 달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불확실성과 변동성 높은 외부 환경에도 차별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든 부문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이뤄냈다"며 "올해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확대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고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주형연기자 jh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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