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J에 EC 최종 승인 보고…내달 최종 거래종결 절차 매듭"
EU 경쟁당국(European Commission·EC)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에 대해 최종 승인을 내렸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한 합병 과정이 4년 만에 사실상 모두 종료되면서 양사는 글로벌 10위권 '메가 캐리어'로 거듭나게 됐다.

EC는 28일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을 위한 선결 요건이 모두 '충족'돼 심사를 종결한다고 발표했다. 양사의 합병은 2021년 1월 기업결합을 위해 14개국에 신고한 지 약 4년 만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21년 2월 튀르키예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올해 최대 관문으로 여겨졌던 일본 경쟁당국, EC의 승인까지 모두 얻어냈다.

그간 유럽연합의 심사 경과를 함께 살펴 온 미국 법무부(DOJ)는 조만간 심사 절차를 최종적으로 종결하고 사실상의 승인 결정을 내릴 것으로 업계에서는 관측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그간 DOJ의 독과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미국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호놀룰루 등 5개 노선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대체 항공사로 낙점한 국내 LCC인 에어프레미아의 운항을 지원했다.

EU 경쟁당국은 올해 2월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며 유럽 4개 중복노선(파리, 프랑크푸르트, 바르셀로나, 로마)에 대한 신규진입항공사(Remedy Taker)의 안정적 운항,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 매수자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한 선행 조건으로 내걸었다.

대한항공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객 부문 신규진입항공사로 티웨이항공을 선정해 유럽 4개 노선에 대한 취항 및 지속 운항을 위해 항공기, 운항승무원, 정비 등을 다각도로 지원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 매수자에는 에어인천이 선정됐다. 산업은행을 비롯해 정부부처도 EU 경쟁당국 승인을 위해 노력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국 경쟁당국(Department of Justice·DOJ)에 EU 경쟁당국의 최종 승인 내용을 보고했다"며 "이후 올해 12월 안으로 최종 거래종결 절차를 매듭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양호연기자 hyy@dt.co.kr



대한항공 보잉787-9.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보잉787-9. 대한항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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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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