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사옥 전경. [대우건설 제공]](https://wimg.dt.co.kr/news/legacy/contents/images/202410/2024103102109963079004[1].jpg)
![이라크 침매터널 현장에서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주수(注水) 기념식 행사 모습. [대우건설 제공]](https://wimg.dt.co.kr/news/legacy/contents/images/202410/2024103102109963079004[2].jpg)
주수는 해수면 아래 높이로 조성된 함체제작장에 물을 채우는 작업이다. 제작이 완료된 함체를 물에 띄워 설치 위치로 이동시킨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침설 작업을 위한 첫 단계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번 주수기념 행사는 침매터널 프로젝트의 완공에 있어 중요한 단계인 주수를 기념하고, 이에 기여한 현장의 모든 임직원 및 근로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이라크 총리와 교통부 장관, 항만공사 사장, 발주처 및 유관기간 인사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대우건설은 2019년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를 시작으로 2021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침매터널 함체구조물 제작에 착수했다. 지난해 9월 길이 126m, 폭 35m, 높이 11m에 달하는 10개의 침매터널 함체구조물들 제작을 완료했다. 이 함체구조물들이 운하 아래로 침설 후 연결되면 1260m의 해저터널이 완성될 전망이다.
![주수(注水) 중인 이라크 침매터널 함체제작장 모습. [대우건설 제공]](https://wimg.dt.co.kr/news/legacy/contents/images/202410/2024103102109963079004[3].jpg)
이라크 항만 물류의 중심을 구축하는 중요한 사업이자 중동지역에 건설되는 최초의 침매터널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이라크 신항만과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가 연계돼 항만부터 내륙 운송까지 이라크 재건 및 물류 역량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부산·거제를 잇는 가덕 해저터널에 이은 두 번째 침매터널 프로젝트이자 첫 번째 해외 침매터널 프로젝트로 해외 시장 개척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내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대우건설의 침매터널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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