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전모를 보면 내부 통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우리은행은 2년 전 차장급 직원에 의한 700억대 횡령 사고 이후 지정 감사 및 시재 점검을 강화하는 동시에 내부통제 혁신방안도 내놨지만 금융사고 불명예를 또 안게 됐다. 지난해 3월 취임한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나 지난해 7월 은행장 자리에 앉은 조병규 은행장 모두 입을 모아 빈틈없는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지만 '허점'은 여실히 드러났다. 대한민국 유수의 은행이 이토록 허술하다니 믿기지 않는다. 툭하면 사고가 터지는 이런 은행을 어떻게 믿고 고객들이 돈을 맡길 수 있겠는가. 직원들의 비위 사건이 계속된다면 소비자들의 신뢰 자체가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
금융당국의 책임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횡령사고가 터질 때마다 금융당국은 은행 내부통제 혁신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를 보면 우리은행 못지않게 금융감독 당국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금융감독 당국은 그동안 뭘 했나를 먼저 자성해야 할 것이다. 대오각성하고 감독·감시 기능이 왜 이렇게 무기력했는지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들에겐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제도 탓이라면 제도 정비를 서두르고, 처벌도 대폭 강화해서 다시는 어이없는 횡령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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