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0주년 맞아 연수점 재단장
문화공간 확장 등 몰타입 미래형

이마트 로고. 이마트 제공
이마트 로고. 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약 6개월간의 장기 리뉴얼 프로젝트를 마치고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 콘셉트로 연수점을 재단장해 오픈했다. 로봇이 치킨을 튀겨내고 스마트팜에서 갓 수확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그로서리 매장을 업그레이드하고 문화 공간까지 결합했다.

이마트는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아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을 바탕으로, 그간의 유통 노하우를 집약적으로 담아내 연수점을 재단장했다고 30일 밝혔다. 연면적 1만8512㎡(5600평) 규모의 이마트 연수점은 기존 1만2561㎡(3800평) 규모였던 이마트 매장을 5289㎡(1600평)으로 압축하고 1만1570㎡(3500평)규모의 더 타운몰을 조성해 전문점과 테넌트를 대거 유치했다. 이마트 70%, 테넌트 3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변화했다. 또 온라인 배송을 위한 PP센터를 500평 규모로 확대했다.

그로서리 매장의 경우, 기존 3867㎡(1170평)에서 4297㎡(1300평)으로 넓어졌다. 특히 계절과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실내 스마트팜을 매장 안에 설치했다. 스마트팜 기업 '엔씽'과 연계해 매장 내 공간에서 직접 채소 4종을 재배하고 판매까지 한다. 고객이 재배 현장을 직접 보며 갓 수확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축산 매장에는 이마트 점포 중 가장 긴 30m 길이의 쇼케이스를 마련해 고객들이 냉장 축산물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했다. 축산 코너에는 숙성 전용 쇼케이스도 갖춰 등심, 토마호크, T본 등의 상품을 직접 매장에서 숙성 후 판매한다.

수산 매장에는 시그니처 참다랑어와 욕지도 생참다랑어(월 1회)를 운영, 매주 주말 매장에서 직접 참치를 해체해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손질해 판매하는 업그레이드된 '오더메이드'(Order-made) 공간을 만들었다.

델리 매장에서는 로봇이 직접 튀겨내는'로봇 후라이드 치킨'을 선보인다. 프리미엄 베이커리 '블랑제리'에서는 국내산 저당앙금빵, 스톤밀씨앗빵 등 연수점 특화 상품을 판매한다.

1~2인 가구를 위한 소단량 상품존 '소소(少少)한 하루'도 준비해 약 100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또 연수점 더 타운몰의 경우, F&B 25곳, 엔터테인먼트 3곳, 패션 22곳, 라이프스타일 14곳, 고객 편의시설 18곳 등 무려 82개에 달하는 테넌트를 유치했다. 이는 이마트타운 월계점 92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숫자다.

이 밖에 기존에 행사장으로 활용되던 1층 165㎡(50평)의 공간을 개조해 인천 랜더스필드 야구장의 선수 락커룸을 재현한 '랜더스 광장'을 조성했다.

랜더스 광장에는 SSG 랜더스 구단 선수 12명을 선정해 개별 유니폼, 배트, 글러브, 야구볼 등 선수 용품과 대형 디스플레이의 선수단 포스터를 진열했고, 랜더스필드에 있는 포토카드 키오스크와 메모리존도 들여왔다. 이러한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해 팬덤 문화 형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황운기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연수점을 찾은 고객들이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상품과 공간을 대대적으로 혁신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고자 하는 '신세계 유니버스' 철학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연기자 news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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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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