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광주시, 미래 차 국가산단 조기 조성 등 균형발전 협력
광주시, 복합쇼핑몰 입점 예정 광천사거리 등 교통 혼잡 개선 요청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이 인근 빛그린 산단 등과 연계해 광주가 세계 제일의 미래차 생산기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라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다. 중앙정부·지자체·기업이 참여하는 범정부 추진지원단을 출범시켜 원스톱 인허가 등을 지원하고, 4월 중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는 등 사업을 최대한 빨리 가시화하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지시, 당부 등을 언급하며 광주 지역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은 원 장관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주 미래 차 국가 산단 조기 조성 및 도시발전 인프라 지원 협력회의'를 열고 광주의 도약을 위한 국토교통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는 미래 차 국가산단의 신속한 조성을 위해 사업 시행자 선정, 예비타당성 조사, 그린벨트 해제 등 절차 이행에 속도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빛그린 국가산단 분양률이 91%로 사실상 포화상태여서 인근 102만평 규모 미래 차 국가산단 조기 착공이 절실한 만큼 환경 등 각종 영향평가, 농지·산지 전용을 위한 인허가 원스톱 서비스 지원이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광주시는 또 복합쇼핑몰 입점, 방직공장터 개발 등으로 교통량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광천사거리를 비롯해 풍암교차로, 문화사거리 등 상습 혼잡도로 개선을 요청했다.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 국가계획에 '빛고을대로~광천2교 혼잡도로 개선사업'을 반영해 우회 도로망을 개설, 교통 수요를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도로에 대한 정체는 이 날 원 장관이 직접 발언하기도 했다. 원 장관은 "이곳 방직공장 터에는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올 텐데 시내 교통이 굉장히 복잡해질 것이다. 광주송정역에서 여기까지 강 시장과 함께 차를 타고 왔는데 차가 막히는 구간으로 일부러 끌고 가더라"며 "빛고을대로~광천2교 시내 도로 확장사업을 자기(광주시) 돈으로 안 하고 국가 돈으로 하려는 모양"이라고 언급했다.

광주시는 이 외에도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 열차의 코레일 직영 △KTX 열차 증량, 배차 횟수 증편 △군 공항 이전 사업 대상지를 그린벨트 광역권 해제 총량에서 제외 △도심 융합 특구 근거법 제정 △KTX 투자 선도지구 내 공공임대주택 중형 세대 공급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국토부 측은 오는 31일 국토부 등 규제·예산 권한을 갖는 부처들이 범정부 추진 지원단을 발족해 행정 절차 기간을 단축하고, 다음 달 중에서는 사업 시행자도 선정해 본격적으로 산단 조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원 장관은 "산단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살기 좋고, 인재와 자금이 몰려오는 광주 전체 발전을 위해 원도심 내 도심 융합 특구 특별법을 빨리 만들어 일자리, 주거, 여가 공간을 만드는 계획을 추진하고 광주시와 구체적 그림을 그려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 송정역 KTX 투자 선도지구, 전남대 캠퍼스 혁신 파크 등 성장 거점 조성과 함께 광주~전남 나주 광역철도, 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 호남고속도로 광주 구간 6차선 확장 사업, 광주~전남 강진 고속도로 등 교통망 확충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윤 대통령이 광주를 위해 뭘 도와줘야겠느냐, 줄게 있냐고 물었을 때 강 시장이 복합쇼핑몰은 삽을 뜬 다음 많이 도와주고, 그 전에 도로망과 인프라를 도와달라고 했다고 한다"며 "광천 2교 도로뿐 아니라 금호동과 서광주, 광주 대촌~나주 금천 혼잡·광역도로 개선 등 광주시 건의 내용을 머리를 맞대고 잘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광주와 국토부가 원팀 체계를 가동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강 시장이 약속한 기회의 광주, 눈에 보이는 변화를 만드는데 국토부가 윤 대통령의 공약을 받들어서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연기자 enero20@dt.co.kr



27일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사진 가운데). 사진 왼쪽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사진 국토부
27일 광주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를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사진 가운데). 사진 왼쪽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사진 국토부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