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와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월 5만106대, 기아는 2만8634대를 각각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각각 13.8%, 48.2% 늘어난 수준이다.
양사의 합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24.3% 늘어난 7만8740대로 이는 월간 최다 기록이었던 2020년 10월의 7만7626대(현대차 5만6605대·기아 2만1021대)를 넘어선 수치다.
시장점유율은 현대차가 14.4%, 기아가 8.2%로 합산 22.6%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5% 포인트 상승했다.
브랜드별 판매 순위에서는 현대차가 2위, 기아가 5위를 차지했다. 1위에 오른 마루티는 일본 스즈키와 인도 브랜드 마루티와의 합작사이며, 3~4위는 현지 브랜드인 타타와 엠앤엠(M&M)이다.
현대차그룹의 인도 판매 실적 배경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판매 호조 때문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현지 주력모델인 크레타는 지난달 1만5037대가 팔려 작년 동기 대비 52.4% 증가했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 판매 모델 중 1위다. 인도 시장 차종별 판매 순위에서는 6위를 차지했다.
이와함께 현대차 베뉴와 기아 셀토스도 각각 1만738대, 1만470대가 판매되며 월간 판매 1만대를 넘었다.
기아 쏘넷의 경우 9261대가 팔렸는데 지난달 같은기간 대비 34.1% 증가한 수준이다.
'인도 올해의 차'로 선정된 기아의 미니밴 카렌스는 지난달 7900대가 팔리며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약 14배 가량 판매량이 증가했다.
인도 시장은 최근 타타, M&M 등 현지 브랜드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향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아는 2019년 인도 진출 이후 셀토스, 쏘넷에 이어 카렌스까지 히트상품을 만들어냈다"며 "현대차도 크레타, 베뉴 등 SUV 모델 판매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올해는 아이오닉 5, EV6 등 전용 전기차 모델을 투입해 인도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