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포스코, 한국선급과 함께 잠수함 작전성능 강화에 필수적인 원천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잠수함 압력선체 피로설계 기술개발'완료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는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부사장, 주세돈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 전무, 김대헌 한급선급 연구본부장 전무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잠수함 압력선체는 잠항 시 깊은 수심의 외부 압력을 견디며 승조원의 작전 수행 및 거주를 위한 안전 공간이다. 잠수함은 일반 전함과 달리 작전 중 잠항과 부상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이 같은 운항 조건은 선체에 수시로 변하는 압력을 받으면서 압력선체 용접부에 피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압력선체에 발생한 작은 결함은 잠수함과 승조원의 생존을 좌우할 수 밖에 없어 피로설계 기술은 잠수함 성능 유지를 위한 가장 중요한 필수 기술이다.

이들 3사는 지난 2019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년간의 연구 끝에 피로설계 선도 개발, 피로해석 절차 개발, 파괴역학 기반 평가 등 3개 과제 및 10개 세부과제를 수행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부사장은 "이번 연구개발에 참여한 포스코, 한국선급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기술교류와 협력 덕분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잠수함 피로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국내 잠수함은 물론 해외 수출 잠수함까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건조해 세계 시장에서 독보적인 잠수함 경쟁력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국내 기술로 독자 설계·건조한 3000톤급 장보고-Ⅲ 1번함 '도산안창호함'의 성공적인 인도를 마친 바 있다.

이상현기자 ishsy@dt.co.kr

잠수함 압력선체 피로설계 고도화 및 성능평가 기술개발 완료 보고회에서 박두선(왼쪽 네번째)대우조선해양 부사장, 주세돈(왼쪽 다섯번째) 포스코 전무,  김대헌(왼쪽 세번째)한국선급 전무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잠수함 압력선체 피로설계 고도화 및 성능평가 기술개발 완료 보고회에서 박두선(왼쪽 네번째)대우조선해양 부사장, 주세돈(왼쪽 다섯번째) 포스코 전무, 김대헌(왼쪽 세번째)한국선급 전무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상현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