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현대차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현황 및 국내 운영 계획 등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RoboRide)'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로보라이드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자율주행 레벨4 기술이 적용돼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 차량을 제어해 도로가 막히는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의 랜더링 이미지도 함께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것으로, 아이오닉 5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

이와함께 현대차는 전동화 차량의 충전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신규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신규 사업은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뉘는데, 우선 인프라 개선을 위해 초고속 충전소 'E-pit'을 주요 도심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개소 및 서울 을지로, 인천 송도 등 도심 3개소에서 운영중인 E-pit을 대전, 제주, 서울역, 광명에도 추가 설치해 연내 도심 7개소까지 확장 구축한다.

또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H Mobile Charger)'를 자체 개발하고, 오는 12월부터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신규 서비스를 위해서는 제주 지역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아이오닉5 차량을 12월부터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5 차량을 투입한 해당 서비스는 V2V(Vehicle-to-Vehicle) 120kW급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충전 시간을 3배 이상 단축한 것이 특징이다.

또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인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신규 오픈할 예정이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상무는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고객의 새로운 이동 경험 확장을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점점 더 복잡해지는 도로 주행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며 "향후 로보라이드, 로보셔틀뿐만 아니라, 물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로보딜리버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여 고객이 일상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통한 이동의 편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상현기자 ishsy@dt.co.kr

내년 서울 도심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투입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 <현대차 제공>
내년 서울 도심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투입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 <현대차 제공>
내년 서울 도심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투입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 <현대차 제공>
내년 서울 도심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투입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 <현대차 제공>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 마련된 현대차관 전경. <현대차 제공>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 마련된 현대차관 전경.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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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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