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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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홈쇼핑 방송 전체 시간대에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GS리테일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프라임시간대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CJ ENM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TV홈쇼핑 7개사의 지난해 중소기업 지원 관련 주요 통계를 조사해 발표했다.

이번 통계 대상 기업은 GS리테일, CJ ENM,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롯데), NS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이다. 과기정통부는 TV홈쇼핑사 간 자율 경쟁을 통해 중소기업제품 판로확대, 판매수수료 인하 등 중소기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2017년부터 매년 조사해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홈쇼핑 방송 전체 시간대에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GS리테일이 56.0%로 가장 낮았다. 프라임시간대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CJ ENM이 50.6%로 가장 저조했다. 공영홈쇼핑은 전체시간대, 프라임시간대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이 모두 100%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방송시간 중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70.6%(4만2780시간)로, 2018년 (69.8%), 2019년(70.8%)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TV홈쇼핑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 중소기업의 수는 3880개, 편성횟수는 5만3492회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모두 증가했다.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전체 제품 28.7%, 중소기업 제품 30.1%로, 전체?중소기업 제품 모두 3년 연속 감소했다. 중소기업 판매수수료 부담 원인으로 꼽히는 중소기업제품 정액수수료 방송은 5138시간(전체방송시간 대비 8.5%)으로, 전년(5537시간) 대비 0.7%포인트 줄었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TV홈쇼핑사의 중소기업 지원 관련 주요 통계 공개와 함께, 재승인시 관련 심사 강화 등을 통해 TV홈쇼핑사가 중소기업 판로 확대 등 방송의 공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선희기자 view@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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