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성우는 인공지능 딥 러닝을 통한 AI음성합성기술을 활용해 대본을 다양한 목소리의 성우 내레이션으로 바꿔주는 디지털 기술이다.
대부분의 TV홈쇼핑 방송에서 인서트 영상과 쇼핑호스트의 진행 사이에 상품의 가격, 특장점 등 주요 구매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성우 내레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상품에 적합한 목소리를 캐스팅하기 어려운 점과 비용이 많이 드는 기존 방식과 달리 AI성우는 다양한 캐릭터의 성우 내레이션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으며,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NS홈쇼핑은 지난 10월부터 자체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아리'와 식품 특화 프로그램인 빅마마의 '빅쇼'에 AI성우 적용을 시작으로 보험, 렌털 약관 소개 등 다양한 카테고리 방송으로 확대하고 있다. 추후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시청자들의 실시간 댓글을 읽어주는 방식 등 AI성우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NS홈쇼핑 방송기술팀 음악담당 정다은 차장은 "AI 성우 도입은 TV와 모바일 등 미디어 커머스에서 중요한 요소인 오디오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AI성우를 활용한 다양한 방송연출로 고객에게 효율적인 상품 정보 전달은 물론, 귀를 즐겁게 하는 재미까지 선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NS홈쇼핑 직원이 인공지능(AI) 성우를 활용해 대본 내레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 NS홈쇼핑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