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9675억원, 영업이익 4000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 11.7% 증가했다. SK텔레콤은 MNO(무선통신)과 뉴 ICT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로 3분기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5G를 포함한 MNO 사업은 5G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3조27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3196억원을 기록했다. 뉴 ICT 매출은 미디어 사업과 S&C 사업(융합보안) 중심으로 성장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한 1조6309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7365억원에 달했다.

9월 말 기준 SK텔레콤 5G가입자는 865만명으로, 전분기(6월 말)보다 95만명 증가했다. SKT는 5G 상용화로 구축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AI&디지털인프라 서비스 등 핵심 사업을 강화했다. 구독 서비스 'T우주'와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도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특히 뉴 ICT 사업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32.8%에 달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인터넷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증가한 1조24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1.3% 늘어난 786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3분기에 11만5000명의 IPTV 가입자를 확보해 총 891만명의 유료방송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올해 1~3분기 누적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다. S&C사업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12.4%, 11.8% 성장한 3970억원, 377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달에는 ADT캡스의 사명을 'SK쉴더스'로 변경하기도 했다. SK쉴더스는 오는 2025년까지 사이버보안과 신사업의 매출 비중을 6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지난 1일 인적분할을 마치며 AI&디지털인프라 서비스 회사인 SK텔레콤, 반도체·ICT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로 새롭게 출범했다. SK텔레콤은 2020년 15조원 수준의 연간 매출을 2025년 22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SK스퀘어는 반도체,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주요 포트폴리오 자산을 기반으로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 26조원인 순자산가치를 2025년 약 3배에 달하는 75조원으로 키운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SK텔레콤 3분기 실적은 SK스퀘어와의 분사 이전을 기준으로 한다.

김진원 SK텔레콤 CFO는 "SK텔레콤과 SK스퀘어는 성공적 인적분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견고한 시장 리더십과 혁신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높여 고객에게 더 큰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나인기자 silkni@dt.co.kr

연결 손익계산서 요약 (단위: 억원). SK텔레콤 제공
연결 손익계산서 요약 (단위: 억원). 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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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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