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도 올해 친환경차 수출이 20만대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기아가 올해 1~8월 수출한 친환경차는 22만7천768대로, 작년 동기(16만7995대) 대비 35.6% 증가했다.
현대차는 12만7472대, 기아는 10만296대를 각각 기록하며 이 기간 41.1%, 29.1% 각각 늘었다.
추세대로라면 올해 연간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작년 기록(26만9874대)을 넘어 30만대를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
이는 싼타페와 쏘렌토, 투싼 등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해외 판매가 올해부터 본격화되면서 반도체 부족에도 수출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작년 코로나19 수출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출 차량을 유형별로 보면 올해 8월까지 현대차·기아가 수출한 하이브리드차는 11만7483대로 54.3% 늘었다.
모델별로는 올해부터 해외 판매가 본격화된 투싼 하이브리드(1만5498대), 쏘렌토 하이브리드(1만4204대), 싼타페 하이브리드(1만488대) 등이 모두 1만대 이상 수출됐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니로 1만4205대, 아이오닉 4927대, 싼타페 4923대 등 2만4055대가 수출돼 31.3% 증가했다.
전기차는 현대차 4만338대, 기아 4만5천20대 등 8만5358대로 17.3% 늘었다.
코나 EV(1만4199대)와 쏘울 EV(4977대)는 53.0%, 19.0% 각각 감소하는 등 기존 전기차 모델의 수출량이 줄었지만 전용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가 1만9052대, EV6는 3824대 각각 수출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872대가 수출돼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장우진기자 jwj17@dt.co.kr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제공
2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기아가 올해 1~8월 수출한 친환경차는 22만7천768대로, 작년 동기(16만7995대) 대비 35.6% 증가했다.
현대차는 12만7472대, 기아는 10만296대를 각각 기록하며 이 기간 41.1%, 29.1% 각각 늘었다.
추세대로라면 올해 연간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작년 기록(26만9874대)을 넘어 30만대를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
이는 싼타페와 쏘렌토, 투싼 등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해외 판매가 올해부터 본격화되면서 반도체 부족에도 수출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작년 코로나19 수출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출 차량을 유형별로 보면 올해 8월까지 현대차·기아가 수출한 하이브리드차는 11만7483대로 54.3% 늘었다.
모델별로는 올해부터 해외 판매가 본격화된 투싼 하이브리드(1만5498대), 쏘렌토 하이브리드(1만4204대), 싼타페 하이브리드(1만488대) 등이 모두 1만대 이상 수출됐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니로 1만4205대, 아이오닉 4927대, 싼타페 4923대 등 2만4055대가 수출돼 31.3% 증가했다.
전기차는 현대차 4만338대, 기아 4만5천20대 등 8만5358대로 17.3% 늘었다.
코나 EV(1만4199대)와 쏘울 EV(4977대)는 53.0%, 19.0% 각각 감소하는 등 기존 전기차 모델의 수출량이 줄었지만 전용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가 1만9052대, EV6는 3824대 각각 수출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872대가 수출돼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장우진기자 jwj17@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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