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굿스플로, 한진택배와 함께 전통시장 SME가 전국으로 비즈니스 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3사가 함께 선보이는 택배 지원 서비스인 '착한택배'는 소규모 물량 배송, 합리적 단가 등을 통해 배송 규모가 작은 전통시장 SME의 물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역량을 한데 모은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푸드윈도 시장명물 입점과 프로모션을 제공해 온라인 판로를 확보하고 시장 내 전용 오프라인 배송센터를 구축했다. 굿스플로는 송장 프로그램 적용, 배송 운영과 관련한 SME 교육을 담당하며 한진택배는 집하 프로세스 개선으로 물류 처리 효율성을 높여 택배 비용 절감 효과를 꾀했다.
3사는 상온 상품뿐만 아니라 저온 상품 배송도 함께 지원해 전통시장 식품의 신선도 유지에도 노력한다.
실제 3사의 택배 지원 협업은 전통시장 판매자들의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게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광주 월곡시장과 용문 전통시장에서 택배 지원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상인당 월간 물동량이 두 달 사이에 3.9배 증가했다. 또한 한 달 간 77만원의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판매량 증가로 하루 매출이 10배가량 늘기도 하는 등 SME 사업 성장 효과를 보여주는 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전통시장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SME들이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날부터 네이버 푸드윈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센터를 통해 관련 택배 서비스 사용을 희망하는 시장·판매자를 모집한다.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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