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연출 능력과 미국 넷플릭스의 제작·유통망이 결합해 탄생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제공
한국의 연출 능력과 미국 넷플릭스의 제작·유통망이 결합해 탄생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가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대성공 덕분에 유료 가입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19일(현지시간)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유료 가입자가 438만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3분기 신규 가입자는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추정치 386만명을 뛰어넘은 수치다. 넷플릭스의 누적 가입자는 2억1360만 명으로 늘었다. 로이터통신은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예상보다 많은 신규 고객을 끌어들였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인기에 힘입어 월가 예상치를 뛰어넘은 올해 가장 강력한 가입자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오징어 게임 출시 이후 첫 4주 동안 전 세계 1억4200만명이 드라마를 시청했다.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이 틱톡에서 각종 밈과 동영상을 만들어내며 420억회 이상 조회 수를 기록했고 문화적 시대정신을 관통했다"고 평가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집콕 소비' 특수를 누렸으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한 올해 상반기부터는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했다. 디즈니 플러스, HBO 맥스 등이 스트리밍 사업을 강화하며 OTT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것도 가입자 정체의 요인이 됐다. 그러나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며 넷플릭스에 다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준 것으로 분석된다.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될 4분기 신규 가입자를 850만명으로 예상했다. 이는 월가 추정치 833만명을 웃도는 숫자다. 넷플릭스 3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와 비교해 16% 증가한 74억8000만달러(8조8151억원)를 기록했고 주당 순이익(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기업의 총주식수로 나눈 값)은 3.19달러였다. 매출은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와 같았고 주당순이익은 시장예상치(2.56달러)를 상회했다. 넷플릭스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전장보다 0.16% 오른 639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유선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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